메뉴

경남도의회 '의정역량 강화' 위해 제주도행

기사입력 : 2022-09-28 18:28:09

경남도의원들이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듣기 위해 제주도로 떠난다.

경남도의회는 2022년 하반기 임시회 및 정례회를 대비해 의원들의 의정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민간위탁교육을 10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제주도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교육에서는 지방의회 관련 법령과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결산심사 사례 등 내용을 다룬다.

첫날인 4일에는 국회의정연수원 이정화 겸임교수가 '예산·결산 심사'를 주제로 예산의 효율적 편성 및 집행, 심의 조정 삭감이 필요한 경우, 예산낭비 사례별 원인 분석 및 대안 제시 등을 강연한다.

둘째 날에는 '행정사무감사·조사'를 주제로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재정연구소장인 정창수 박사가 핵심 착안 사항 및 실전사례 등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어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 특임교수인 우지영 박사가 '명품의회 만들기' 주제로 의원활동에 대한 숙지사항, 의원과 의회사무직원 간 관계정립 방안 등을 공유한다.

마지막날인 6일에는 美서비스아카데미 김은미 원장의 '정치인의 갈등관리와 소통리더십' 주제 강연을 들은 뒤, 지역 특성화 사업 성공사례 견학 차원의 신재생에너지홍보관 방문이 예정돼 있다.

김현미 기자 hm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