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미 재무장관 "금융불안 심화시 유동성 공급 준비돼 있다"

추경호·옐런 "한국 외화유동성 양호…견고한 대외건전성"

추경호, 美 인플레이션감축법 우려 전달…'각별한 관심' 당부

기사입력 : 2022-10-01 17:29:08
지난 7월 한미 재무장관 회의 후 열린 만찬[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7월 한미 재무장관 회의 후 열린 만찬[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미 경제수장들이 우리나라의 외화 유동성 상황은 양호하다고 평가하면서 필요하면 유동성 공급을 위해 양국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국 시간으로 전날 오후 8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컨퍼런스콜을 통해 글로벌 경제 동향과 외환시장 협력,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러시아 원유가격 상한제 등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긴축적인 글로벌 금융 여건이 우리 경제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양국이 최근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외환시장 관련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원/달러 환율의 급격한 상승에도 불구하고 한국 경제는 양호한 외환 유동성 상황, 충분한 외환보유액 등에 힘입어 여전히 견조한 대외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두 장관은 한국을 포함한 주요국의 유동성 경색 확산으로 금융 불안이 심화하는 등 필요한 경우에는 유동성 공급장치를 실행하기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할 준비가 돼 있음을 확인하고 관련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기재부가 전했다.

앞서 최상목 경제수석도 최근 브리핑에서 "통화스와프도 양국 당국 간 협의의 대상이 되는 유동성 공급장치에 포함된다"고 말한 바 있다.

추 부총리는 지난달 16일 옐런 장관에게 IRA에 대한 우려를 담은 부총리 명의 서한을 보낸 사실을 언급하면서 IRA가 북미산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해 한국의 전기차 업계, 국회 등을 중심으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안 해결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옐런 장관은 한국의 입장을 공유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면서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고 답했다.

이번 컨퍼런스콜은 미국 재무부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두 사람이 공식적으로 대화한 것은 추 부총리 취임 이후 네 번째이자 마지막 만남인 지난 7월 19일 한미 재무장관 회의 이후 두 달여 만이다.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글로벌 유동성 축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글로벌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러시아발 유럽 에너지 위기, 신흥국 부채 지속가능성 문제 등 추가적인 하방 리스크가 잠재하는 상황에서 양국 간 긴밀한 소통과 조율을 지속하자고 합의했다.

또 러시아 원유가격 상한제 진행 상황, 녹색기후기금(GCF)을 통한 개발도상국 기후변화 대응 지원, 세계은행의 팬데믹 대응 금융중개기금(FIF)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물가 안정과 기후·보건 이슈 대응을 위한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양국 재무 당국이 수시로 만나 현안을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굳건한 한미 협력관계를 방증한다"며 "양국이 한미 FTA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등 양자·다자 협력 기반을 토대로 경제협력을 심화·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