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민선 8기 출범 100일 ① 경남도] 박완수 도정 성과·과제

경제 회복·도민 안전 주력… 경부울 행정통합으로 승부수

기사입력 : 2022-10-03 20:34:48

민선 8기 자치단체장이 출범한 지 오는 8일로 100일을 맞는다. 지난 6·1지방선거에서 경남은 도지사를 비롯해 18개 시군 중 14개 지역의 단체장을 국민의힘이 석권했다. 이에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 등 지난 민선7기 더불어민주당 중심으로 추진해오던 정책에 제동이 걸리며 새로운 단체장들의 권력 교체 바람이 본격화되고 있다. 취임 100일을 맞는 경남도와 18개 시·군 자치단체장의 성과와 과제 등을 들여다본다.

박완수 도정이 출범 100일을 기점으로 정치적 시험대에 올랐다. 박 지사는 ‘시작부터 확실하게’ 인수팀으로 출범 직후 단시간에 도정 공백의 정상화를 이끌어내는데 주력했다. 민선 8기 도정의 슬로건을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으로 정한 박 지사는 강한 추진력과 결단력으로 도청 조직과 출자출연기관 혁신, 투자유치자문위원회 출범, 도지사 관사 개방 등 숨 가쁘게 도정 기반을 다져왔으며, 지난 9월 중순 장고 끝에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와 행정통합 카드를 꺼내 들며 이슈의 중심에 섰다. 정치권에서 찬반 여론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부울경 특별연합 정책을 부울경 행정통합으로 전환시키는 박 지사의 전략이 도백으로서의 능력을 검증받는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특별연합은 실익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경남신문 DB/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지난달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특별연합은 실익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경남신문 DB/

◇100일간의 행보와 성과= 박 지사는 출범 직후 출자출연기관을 포함한 조직혁신에 주력했다. 우선 도는 전국 시도 중 최초로 산업경제 분야 88개의 ‘담당사무관제’를 폐지해 5급도 실무를 보도록 했다. 또 지난 8월 도 공무원 정원 동결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행정수요는 조직진단 후 인력 재배치로 풀어나가고 출자출연기관, 센터들도 업무 재조정으로 실제 일하는 기능을 강화하도록 했다. 또 경남여성가족재단과 경남여성능력개발센터 통합 등 출자출연기관 조직혁신을 추진 중이다.

더불어 조직문화의 변화도 꾀했다. 박 지사는 실국본부장 회의에서 재차 보고서를 만드는 데에 행정력을 쏟기보다 도민을 위해 일하는 데 에너지를 쏟을 수 있도록 회의자료를 최소화하도록 지시했고, 전화나 문자 보고를 활성화하는 등 업무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도의 재정 건전화 정책도 속도를 내고 있다. 박 지사는 취임 후 추경 편성을 통해 도의 채무 1조1000억원 중 935억원을 상환했다.

박 지사의 소통에 방점을 둔 대민 행보도 눈길을 끌었다. 도청 본관 1층에 ‘열린 도지사실’을 개소하고, 18개 시군을 차례로 순방하며 도지사와 시군 주민들과의 소통도 이어가고 있다. 도청 내에서도 8·9급 직원 150여 명과 간담회를 여는 등 직급별 간담회를 추진했다. 또 선거기간 약속한 도지사 관사 도민 환원은 지난 9월 15일 이행했다.

지난 8월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경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완수 도지사와 자문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남도/
지난 8월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경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완수 도지사와 자문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남도/

박 지사의 주요 공약을 현실화하기 위한 정책도 추진됐다. 우선 제1호 공약이었던 투자기관 설립을 위해 경남경제진흥원을 경남투자경제진흥원으로 전환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며, 조례 개정을 거쳐 연내 출범할 계획이다. 경남투자경제진흥원은 투자유치 전략 마련과 투자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잠재 투자기업 발굴 등 국내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 계획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사후관리를 맡는다. 도는 최근 개방형 직위 공모로 권창호 투자유치단장을 임명하는 등 투자유치에 사활을 건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와 함께 대기업 전·현직 임원과 금융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경남투자유치자문위원회를 도지사 직속으로 발족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경남투자유치자문위원회는 향후 지사의 공약인 ‘투자유치 10조원 달성’을 위한 다각도의 자문활동을 펼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 밖에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취득세 전액 면제 등 인센티브 확대를 추진했다.

5대 공약 중 하나인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을 위해서는 지난 7월 응급의료위원회를 재구성, 8월 소방과 응급의료기관 간 핫라인을 정비했다. 내년 1월 응급의료지원단 운영을 시작으로 종합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박 지사의 가장 주목되는 행보는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와 경부울 행정통합 제안이다. 박 지사는 지난 9월 19일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실효성 분석’ 브리핑을 통해 특별연합을 파기하고 행정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남연구원 용역 결과 부울경 특별연합이 경남에 실익이 없다는 판단이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반발과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도의원의 찬성 릴레이 기자회견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에 향후 경남도정의 향방에 따라 정치적 파장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제= 박 지사가 지난 100일간 특유의 리더십으로 새로운 도정의 역사를 쓰고 있는 가운데 인사 잡음 및 도의회와의 소통 부재 등의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했다.

지난 7월 박 지사의 첫 정기인사에서 인사 명단이 유출되고 닷새 만에 인선과 조직개편안을 번복하는 등 혼선을 빚었으며, 정무라인 인선 과정에서 결격사유가 있는 특별보좌관과 정년이 4개월 밖에 남지 않은 특별보좌관 임명으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에 경남도청공무원노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도지사의 인선을 공개 비난하기도 했다. 또 도 산하기관장 채용 과정에서도 박 지사의 ‘보은인사’ 논란이 연이어 불거져 박 지사에게 부담으로 남았다.

도의회와의 소통 부재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경부울 행정통합 추진 발표 과정에서 같은 국민의힘 소속인 도의회 의장단이 의회와 상의 없이 발표를 했다며 반발 기자회견을 열었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전국 최초의 경남사회대통합위원회가 도의회와의 소통 부재로 출범 하루 전날 취소·연기되는 해프닝을 빚기도 했다.

이 밖에 도정의 골칫거리 민자사업인 진해 웅동1지구 개발사업 정상화와 마창대교·거가대로 통행료 인하 등의 문제의 해결책은 여전히 요원한 상태로 조속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더불어 부울경 특별연합 파기에 따른 후폭풍에 대한 대응과 부울경 특별연합 대신 경부울 행정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정치력과 도민 공감대 형성 등도 숙제로 남았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