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어리 떼죽음한 마산만 ‘빈산소수괴 측정지점’ 제외

국립수산과학원 지점 확대 추진

양식어장 없어 대상에 포함 안해

기사입력 : 2022-10-25 20:37:25

속보= 정어리 집단폐사의 원인으로 꼽힌 빈산소수괴(산소부족 물 덩어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국립수산과학원(이하 국수원)이 측정 지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어장이 없는 마산만은 추가 대상지가 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21일 1면 ▲정어리 죽인 ‘산소 부족 물덩어리’ 무분별한 개발로 악화 )

국수원은 빈산소수괴가 마산만 정어리 집단폐사 요인 중 하나로 추정되자 남해안 해역을 중심으로 빈산소수괴 측정 지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남해 연안 6개 해역 16곳에 빈산소수괴 관측 장비를 설치한 상태이지만, 내년까지 진해만과 진동만 해역 등 2곳에 관측 장비를 추가 설치키로 했다.

지난 13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3·15 해양누리공원 앞 바다에서 공무원과 어민들이 죽은 정어리 떼를 수거하고 있다./경남신문DB/
지난 13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3·15 해양누리공원 앞 바다에서 공무원과 어민들이 죽은 정어리 떼를 수거하고 있다./경남신문DB/

또, 기존 어민들에게 빈산소수괴 발생을 알리는 속보 기준 또한 용존산소량을 3ppm에서 4~5ppm으로 높이는 등의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선박 이용 조사의 경우 현재 2주 간격으로 진행되지만, 조사 기간 간격을 7~10일가량으로 좁히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국수원 관계자는 “빈산소수괴가 자주 발생하는 해역에서 생물 피해가 해마다 나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 발생했을 때 많은 수산 피해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신속하게 예보해 피해를 예방하고 해역에 발생하는 빈산소수괴에 대한 자료 수집도 진행하려 한다”고 취지를 전했다. 이어 “정어리 폐사로 빈산소수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고, 국수원 또한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을 느껴 확대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막상 정어리가 단체로 폐사한 마산만은 관측 대상이 되지 못했다. 국수원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마산만의 빈산소수괴를 관찰했지만, 특별관리해역으로 수생생물의 포획이 금지돼 양식 어장이 없어 조사를 중단한 상태다. 빈산소수괴는 양식장 주변으로만 관측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빈산소수괴 측정을 양식장에 제한을 두지 말고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지난 21일 국회에서 진행된 해양수산부 종합감사에서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양식장 주변이 아닌 유속이 느리거나 지형적 특성으로 빈산소수괴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남해안 등 전 해역에 조사를 실시해 관측시스템 확충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국수원 관계자는 “마산만에 대한 측정 요구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집단폐사가 일어난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섣불리 측정 지점을 추가하기 쉽지 않다”며 “추이를 지켜보면서 예산·인적 여유가 생긴다면 마산만에도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태희 기자 ttott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어태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