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물연대 24일 총파업 예고… 경남 건설업계 ‘노심초사’

금리 인상·자잿값 급등 이어 ‘악재’ 장기파업 땐 분양가 상승 등 불가피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지속’ 등 주장

기사입력 : 2022-11-20 20:37:22

화물연대가 오는 24일 총파업을 예고하자 경남 도내 건설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리 인상·자잿값 급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건설현장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 1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정부에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오는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운송 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한 운임을 결정하고 이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일몰제에 의해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다.

현정희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위원장(앞줄 가운데)이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4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현정희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위원장(앞줄 가운데)이 14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4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적 시행과 적용 차종·품목을 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사료·곡물, 택배 지·간선 등 5개 품목으로 확대 등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6월 8일간 총파업 당시 화물연대는 정부와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과 품목 확대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하고 파업을 철회했다. 당시 철강, 유통, 레미콘, 자동차업계 등 산업계가 큰 타격을 입었는데, 정부가 추산한 피해 금액은 1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화물연대는 파업 철회 후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총파업이라는 강수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건설업계는 파업이 장기화되면 공기 지연과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시멘트업계는 더욱 울상이다.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시멘트를 운반하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는 총 3000여대(추산)로, 이 가운데 3분의 1인 1000여대가 화물연대 가입 운송 차주다. 시멘트 업계는 9~12월 초가 평소 출하보다 20%가량 판매량이 많은 극성수기인데, 이 시기의 운송 거부는 곧 실적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경남의 상황도 밝지만은 않다. 화물연대 파업에 앞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부산울산경남지부는 22일 하루 총파업에 나선다. 부울경지부의 민주노총 간부가 경찰 구속수사를 받는 것에 대한 항의 차원이다.

건설 자재 수급이 어려워지면 공사비·분양가 상승 가능성도 제기된다. 장기화 땐 공사 지연은 물론 공사를 중단하는 상황까지 초래할 수 있다.

도내 건설사 관계자 A씨는 “11~12월은 한 해 막바지 성수기인데 레미콘, 철강이 많이 사용되는 골조공사의 공정률은 거의 달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며 “공기연장을 해주지 않는 발주처가 많아 어려움을 호소하는 건설사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 레미콘 노동자가 속한 건설노조 부산건설기계지부는 오는 28일까지 용차총파업 투쟁집회 일정을 짜놓고 단체행동에 나설 전망이다. 경남레미콘협동조합 관계자 B씨는 “유연탄, 시멘트, 기름값 등 고정비가 올라 수익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며 “파업이 되는 순간 레미콘 공장은 ‘스톱’된다. 길게 이어지면 한계에 봉착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이는 도내 업계 전반에 도미노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정민주 기자 jo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정민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