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이태원 국조’ 본회의 통과… 진상 규명에 충실히

기사입력 : 2022-11-27 19:37:44

이태원 참사 발생 근 한 달 만에 국정조사가 이뤄지게 됐다. 여야는 24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 국정조사 계획서를 의결했다. 국정조사특위는 여야 의원 총 18명으로, 기간은 내년 1월 7일까지 45일간이다. 이 기간 중 기관보고, 청문회, 현장조사에 나서며 조사기관에는 대통령실 국정상황실·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대검찰청, 경찰청 등이 포함됐다. 여야 합의로 국정조사가 실시되는 것은 2016년 박근혜 정부 탄핵 당시 이후 6년 만이라 한다.

이태원 참사는 의문 투성인 데다 국정조사 실시를 두고 여야 간 다툼도 심했다. 이왕 국정조사 실시 합의를 본 상황이라면 이태원 참사의 진실 규명은 확실히 해 제2의 유사 사건을 막아야 한다. 한 도로에서 350명이나 되는 젊은이가 영문도 모른 채 깔려 숨지거나 다친 사태는 후진국에서조차 보기 힘든 사건이다.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 일이 짧은 순간에 일어난 데 대한 철저한 진실 규명만이 유사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길이다. 현장의 112 신고 등에도 즉각적인 대처가 없었던 점도 의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일어난 사건인지, 행정력의 부재로 일어난 사건인지, 아니면 진실이 숨겨진 사건인지를 파악함이 옳다. 국정조사 이후 책임을 물을 것은 엄히 묻고, 사후 대책 마련도 철저히 세워야 함이 마땅하다.

국정조사가 만에 하나 참사의 원인 규명을 놓고 여야의 정쟁으로 몰아가는 일이 있을까 염려스럽다. 자당에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해 사건의 원인을 흐리게 하면 안 될 일이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매몰돼 생때같은 자식을 잃은 유가족을 다시 슬프게 하면 안 된다는 말이다. 진실은 저절로 밝혀지는 것이 아니다. 국정조사 45일간은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만 최선을 다한다면 진실을 못 밝힐 것도 없는 만큼 여야 모두 최선을 다해 임하길 바란다. 어렵게 국정조사가 이뤄진 만큼 이럴 때일수록 여야, 관련 부처 모두 힘을 보태야 한다. 국정조사가 적극적인 협조로 원활하게 진행된다면 가려진 진실도 밝혀낼 수 있다. 이런 참사를 반복하지 않는 길은 오로지 진실 규명뿐이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