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 지사 “방위·원전산업 활성화 위해 창원 GB 해제해달라”

국토부-경남 지역협의회서 요청

“투자유치·기업 입지 확보 걸림돌, 산단 등 조성 시급”

기사입력 : 2022-12-01 20:27:22

경남도가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방위산업과 원자력 산업 활성화의 기반이 될 대규모 산단 개발을 위해 창원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GB) 해제를 적극 추진하고 나섰다.

경상남도가 1일 국토교통부-경상남도 지역협의회를 개최하고, 지역현안 해결을 요청하고 있다./경남도 제공/
경상남도가 1일 국토교통부-경상남도 지역협의회를 개최하고, 지역현안 해결을 요청하고 있다./경남도 제공/

박완수 지사는 1일 ‘국토교통부-경상남도 지역협의회’를 개최하고 문성요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에게 “경남의 투자유치와 기업 입지 확보에 걸림돌이 되는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고용 창출 효과가 높은 관광산업을 성장 동력화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 규제 해소, 교통 인프라 구축 등에 국토부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문성요 실장은 “개발제한구역 해제, 주요 교통망 구축을 비롯한 건의사항에 대해 경남도와 지속 논의해 경남이 한층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도는 지역협의회 회의에 앞서 국토부 관계자들과 함께 창원 개발제한구역 일대를 방문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의 필요성 강조 및 해제 이후 부지 활용방안을 설명하기도 했다.

지난 1973년 6월 지정된 창원시의 개발제한구역은 총 2485만㎢로 전체 행정구역(7485만㎢) 면적의 33%를 차지한다. 1999년 7개 중소도시권이 해제됐으나 창원시만 제외됐다.

박 지사는 앞서 지난 11월 30일 도청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도 “서울 등 대도시를 제외하고 기초자치단체 중 창원시만 그린벨트로 묶여 있다”고 지적하며 “향후 원전과 방산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원 외곽에 대규모 산단 입지를 조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그린벨트를 대폭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창원시와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이날 국토부와의 지역협의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기본계획 반영 △가덕도 신공항법 개정 △경전선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 △함안 칠원~대구 현풍 고속도로 확장 △사천 IC~하동 IC 고속도로 확장 △국가도로망 기점(고성~의령~합천) 연장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구축 △상북~웅상 국도 승격 및 개설 △민자도로 정부 주도 통행료 인하 등을 요구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