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밀양다운 도시디자인’ 올해도 쭈욱

시민 중심 경관 개선 30억원 투입

유니버설디자인·셉테드 등 적용

기사입력 : 2023-01-31 08:09:18

밀양시는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조성하고 시민 중심의 배려와 편의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에도 30억여원을 투입해 도시경관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수립, 가로경관 개선,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 등 밀양다운 도시디자인을 지속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주변 옹벽 디자인 개선 모습./밀양시/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주변 옹벽 디자인 개선 모습./밀양시/

먼저 민선 8기 박일호 시장 공약사업인 ‘밀양다운 도시경관 프로젝트’ 시행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착수했다. 도심 지역의 밀양다움을 표현한 가로경관 개선으로 시민이 쾌적하고 관광객이 찾아오는 아름다운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린다.

또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조성하기 위해 노후된 옹벽과 방음벽, 육교 등 낡고 퇴색한 도심 구조물의 디자인을 개선하고 특색 있는 도시공간을 연출해 야간에도 아름다운 도시경관으로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 사각지대는 셉테드(CPTED: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기법을 적용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으로 주민들의 범죄 불안감을 해소한다.

이와 함께 해천길과 시외버스터미널 주변의 침체된 상권가는 무질서한 간판을 정비하고 상인들이 직접 참여해 각 상가의 특색을 나타내는 디자인을 적용한 간판 개선으로 특색 있고 매력적인 걷고 싶은 거리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에도 안심통학로 유니버설디자인 시범사업,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사업, 가로경관 개선사업, 경관협정사업 기본계획 수립 등을 시행해 시민 참여로 지역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디자인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밀양 시내 중심에 위치한 밀양초와 미리벌초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통학로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안심통학로 조성사업을 완료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또 수년 전부터 외국인들 간 폭행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외버스터미널 주변에 셉테드 기법을 적용해 환경을 개선, 사업대상지(내이동)의 5대 범죄 발생률이 전년 대비 20.2% 감소됐다. 정문마을과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주변 옹벽에는 지역 스토리를 담은 디자인으로 개선해 밝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조성했다.

고비룡 기자 gobl@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고비룡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