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굴욕적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통영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 촉구

기사입력 : 2023-03-09 21:16:40

통영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위한 통영행동(가칭)’은 9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위한 통영행동’이 9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 철회를 위한 통영행동’이 9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통영행동은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는 일제 식민지배의 불법성과 전범기업의 반인도적인 불법행위에 대한 배상책임을 인정한 2018년 대법원 판결을 무력화한 것”이라며 “한국 행정부가 일본 강제동원 기업의 사법적 책임을 면책시켜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난했다.

이어 “피해자들이 그렇게도 간절히 바라는 반성과 사과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발전적으로 계승한다’는 허울로 대신했다”며 “그동안 일본은 불법인정과 사죄, 배상은커녕 역사 부정과 혐오 등의 망발을 일삼아 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제의 비인도적 불법에 대한 자국의 심대한 인권문제를 또다시 안보와 경제논리의 희생물로 바친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매국행위”라며 “가해자의 책임은 지우고 피해국 국민에게 그 책임을 씌우는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은 철회되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글·사진= 김성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