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기현號’ 민생행보 시동…‘컨벤션 효과’ 실종에 돌파구 부심

친윤 일색 인선 비판에 ‘주 69시간제’ 논란 등 외생 변수 악재까지

당정협의회 열고 당 민생특위도 구성…첫 외부행보는 서민금융현장 방문

기사입력 : 2023-03-19 08:25:36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통해 출범한 '김기현호(號)'가 민생 챙기기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전당대회에 따른 컨벤션 효과가 약 2주 만에 '실종'된 상황에서다.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16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16 srbaek@yna.co.kr

전대 이후 국민의힘은 '낙지없는 연포탕'이라 지적을 받은 친윤 일색 지도부 인선에다, 정부의 주 69시간 근무 시간제 혼선 및 대일 외교 논란 같은 외생 변수까지 더해지며 지지율 하락세에 직면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3명을 조사해 17일 발표한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국민의힘 지지율은 34%로 직전 조사보다 4%포인트(p) 떨어졌다.

(성남=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탑승에 앞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환송을 받고 있다. 2023.3.16 kane@yna.co.kr
(성남=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탑승에 앞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환송을 받고 있다. 2023.3.16 kane@yna.co.kr

이번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33%로 나타났다.

전당대회 직전인 이달 3일 발표된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39%를 기록하며 민주당을 두 자릿수 차이로 앞섰지만 이제 차이가 없어졌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김 대표는 민생 관련 메시지나 행보를 서두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오직 민생"을 외쳤지만, 사실상 민생과 관련한 메시지나 행보는 그간 눈에 띄지 않았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제부터는 진짜 '오직 민생'의 기조로 갈 것"이라며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되고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이날 전당대회 후 첫 고위당정협의회를 연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지난 16일 한일 정상회담 성과 평가 및 후속 조치 논의가 주요 안건이지만, 남부 지방의 극심한 가뭄 등 민생 문제를 두고도 정책 조율을 시도한다.

20일에는 당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어 당 민생특별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민생특위 위원장으로는 최고위원 중 한 명을 선임해 무게감을 더한다는 게 김 대표 구상으로 전해졌다.

오는 21일에는 취임 후 첫 현장 행보로 서울 중구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이달 말 출시 예정인 '긴급생계비 소액 대출' 상품과 관련해 현장 의견을 듣고서 추진 현황을 점검한다.

김 대표는 고금리로 은행들이 역대급 실적을 거뒀지만, 서민은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과 관련해 서민 부담 해소 방안 마련을 적극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는 MZ세대에 초점을 맞춘 민생 행보를 진행할 방침이다.

주 69시간 근로시간제 추진이나 고물가로 외식비가 크게 오른 상황 등 청년층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슈와 관련된 상징적 장소를 찾아 대책을 논의하고 메시지를 발신한다는 게 김 대표 측 설명이다.

다만, 김 대표가 민생 드라이브를 제대로 펼치기 위해서는 당직 인선이 마무리돼 '김기현 체제'가 공고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이달 말까지 30여개에 달하는 당 상설 및 특별위원회 위원장, 본부장 선임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차기 원내대표 선출 및 정책위의장 임명이 이뤄져야만 당이 민생 주도권을 쥐면서 지지율을 견인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많다.

당내에서는 여론 비판이 많은 정부의 근로시간제 개편안과 관련해 당 정책위가 정책 혼선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현 주호영 원내대표 임기는 4월 초에 끝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으며, 후임 원내대표 선출 시점 전후로 새 정책위의장이 선임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연합뉴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