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시 “부진경자구역 추가 확대 지정을”

조합회의서 파견 직원 증원 등 건의

진해신항 등 사업 일정 맞춰 필요

기사입력 : 2023-05-31 08:10:55

창원시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추가 확대 지정과 파견 직원 증원을 건의했다.

창원시는 30일 개최된 제133회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조합회의에서 이 같은 현안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하 경자구역)과 인접해 추진 중인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2030년 개장을 목표로 본격 진행되면서 국가시설 배후지역에 물류·산업·주거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단지 개발 등 경자구역 확대 지정·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물류 트라이포트 미래 조감도./부산경제자유구역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물류 트라이포트 미래 조감도./부산경제자유구역청/

그동안 시는 신항만 주변지역 개발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등 공적규제 완화를 정부에 지속 건의하는 한편, 배후지역의 실질적인 개발전략 수립을 위해 창원시정연구원 현안연구과제로 ‘진해신항 배후 내륙부지 개발전략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개발전략으로 항만성장경계선과 광역녹지축을 구분해 각 구역의 특성을 극대화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경자구역 내 소규모 개발로 인한 파편적 개발이 아닌 국토의 통합적 계획·관리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창원시는 향후 이러한 내용을 담아 정부부처에 규제완화를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인해 급변하고 있는 주변 여건에 신속히 대응하고 경자구역 확대 개발에 적극 지원·참여할 수 있도록 경자청 내 파견 직원 증원을 검토 요청했다. 경쟁력 있는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를 결정할 수 있는 사무관을 포함해 창원시 직원 5명(기존 2명)을 파견해 경남도와 경제자유구역청, 창원시 간의 공고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자는 취지다.

시는 이 밖에 항만전문 교육기관인 한국항만연수원 부산연수원 창원 이전 유치를 위한 경자구역 내 부지 확보도 협조 요청했다.

제종남 창원시 해양항만수산국장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한 사항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고부가가치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안 사업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정민 기자 jm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정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