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만순의 약이 되는 밥상] 노화를 방지하는 ‘오리볶음’

기사입력 : 2023-06-09 08:02:22

우리가 먹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다. 살면서 갑자기 벌어지는 일들을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나의 건강은 내가 통제할 수 있다. 6월 1일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 프로의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두 명 중 한 명은 100살까지 살고 싶다고 한다. 그리고 70% 이상이 자다가 죽고 싶다고 했다. 중국 상고시대(上古時代)부터 서경(書經)에 나오는 오복(五福)이 21세기 현재에 이르러서도 하나도 변한 것이 없다.

6월은 매우(梅雨)라 불리는 장마도 들어 있다. 장마철 공기는 눅눅하더라도 온도는 습하고 뜨겁다. 태양의 일조시간도 1년 중 이 시기 한 달이 가장 길다. 습기와 열기가 올라간다. 어린아이는 잘 울고 답답해하며 이하선염이 잘 발생한다. 성인은 심리상태가 답답하며 잘 화내고 분노하며 때로는 우울해지고 졸리는 듯 멍해지기 쉽다. 이런 것을 예방하고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는 청보(淸補·인체의 내부 상태가 맑고 고요하다)를 한다. 청보를 위한 양생의 대표적인 식재료 8가지가 있다. 오리고기, 잉어, 오이, 목이버섯, 율무, 녹두, 오매, 수박이다. 양생에서 이것을 여름 팔보(八寶)라 한다. 사람이 땀을 많이 흘리면 기가 허약해지고 소화기능도 약해진다. 목마른 것과 진액을 보충하며 소변, 대변을 원활하게 하는 음식배합이 좋다. 자연에 순응하는 음식만이 100세까지 장수하는 약이다.

오리볶음

◇효능-청열양혈(淸熱凉血)한다. 인체에 쌓이는 나쁜 열기를 몰아내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만들며 수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피부가 좋아지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오리고기300g, 산나물150g, 마늘5g, 생강5g, 굵은 고춧가루10g, 청주10g, 약선 간장5g, 소금, 후추, 식용유

◇만드는 방법

①산나물은 데쳐 물기를 빼고 마늘은 다지고 생강은 채를 썰어 준비한다. ②팬에 식용유, 마늘, 생강, 고기, 고춧가루, 청주, 간장 순으로 볶는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