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역현안 돋보기] (5) 창원시진해구- 진해 신항 활용 방안

신항 개발 이익 경남으로… 특별법·특구 조성도 한목소리

기사입력 : 2024-03-28 20:46:29

진해신항 구축사업은 이름과 실리를 되가져오는 사업이기도 하다.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경남에 36선석, 부산이 23선석으로 항만 운영의 중심축이 경남으로 옮겨오게 된다.

부산항 신항의 경험처럼 진해신항 개발에 따른 이익이 오롯이 진해와 경남으로 오게 만들고, 그 수혜를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더불어민주당 황기철, 국민의힘 이종욱 후보 모두 동의한다. 그 방법에 있어서도 ‘특별법’ 제·개정과 ‘특구’ 조성을 공통으로 내세웠다.

진해신항 조감도./경남신문DB/
진해신항 조감도./경남신문DB/

민주 “진해 특구 만들어 정부지원 확대하고 규제 대폭 완화할 것”
국힘 “동부권 물류혁신특구 조성해 세계적 해양물류 앵커기업 유치”

◇진해신항= 진해신항은 초대형 선박을 처리하기 위한 초고속 하역 능력을 갖춘 ‘메가포트’가 목표다.

올해부터 2032년까지 1단계 컨테이너 부두 9선석을 시작으로 컨테이너 부두 17선석, 피더 부두 4선석 등 총 21선석을 조성하는 것으로, 총사업비는 15조1000억원에 달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올해 진해신항 기반시설 공사에 필요한 국비 4044억이 확보됐고, 남방파제, 남측방파호안, 준설토투기장 등 기반시설 공사에 들어간다.

◇황기철 ‘진해특구’= 황기철 후보는 신항 인근 물류 허브를 조성해 스마트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제조 활동을 촉진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항 인근 교육기관을 유치하고 주변 고등학교의 물류와 항만 관련 학과를 신설 개편해 지역 청년들의 취업 정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제시한 것이 ‘진해특구’다. 현재의 행정 체제로는 제대로 된 대응이 어렵다고 판단해 가칭 ‘항만도시개발특구법’을 제정하고, 특구를 만들어 정부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투자 유치를 확대하고 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더불어 항만배후단지 내륙부지 그린벨트 해제 및 부지 확대를 통해 주거와 교통, 산업이 어우러진 환경을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항만 교육센터와 비즈니스센터 건립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항만 관련 취업 프로그램 확대 및 교육기관 연계 취업 정착 지원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가덕도신공항, 진해항만과 함께 트라이 포트 전략으로 하단~녹산 부산도시철도를 용원 및 웅천, 진해까지 연결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장기간 대형 공사에 따른 인근 분진 및 소음 모니터링, 저감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공약도 빼놓지 않았다.

◇이종욱 ‘기회발전특구’= 이종욱 후보는 진해신항을 기반으로 가덕도신공항, 철도와 연계한 세계적인 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진해를 ‘동북아 해양항만물류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진해신항과 첨단연구단지 등을 중심으로 ‘기회발전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부권은 ‘첨단산업특구’를 조성해 신기술 창업기업을 발굴하고,동부권은 ‘물류혁신특구’를 조성해 세계적인 해양물류 앵커기업을 유치하고, ‘신항만비즈니스센터’를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타 시도와 차별되는 지원을 위해 세제 감면, 재정 지원, 규제 특례, 정주 여건 개선 등 지원 근거를 담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한, ‘해양산업클러스터’로 육성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해 ‘해양산업클러스터의 지정 및 육성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 의지도 밝혔다.

신항 개발의 경제적 편익이 주변 영향지역과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항만과 배후지역 상생을 위한 특별법’ 제정 계획도 세웠다. 항만 주변 영향지역 지원사업 계획 수립, 지원기금 설치, 지원협의체 설립, 주민 소득증대 시책 수립·시행, 지역주민 우선 고용 및 지역기업 우대 권고 등 내용을 담겠다는 계획이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