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업 맞춤 인재양성-지역 정주 ‘창원형 교육발전특구’ 총력

시, 교육청·기업·유관기관 협력

교육-취업과정 연계 체제 구축

‘제조 교육특구’ 정식 지정 박차

기사입력 : 2024-04-16 20:29:54

창원특례시는 청년인구의 교육-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지역 정주까지 원스톱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창원형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창원시청 전경./경남신문 DB/
창원시청 전경./경남신문 DB/

최근 3년간 창원시의 주민등록 인구는 103만6738명(2020년)에서 100만9038(2023년)명으로 줄어들었고, 이러한 인구 감소의 주된 원인은 일자리 부족 및 교육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인구(19~34세) 비율은 2022년 기준 18.46%로 전국 평균인 19.88%보다 낮은 편이다.

인구와 산업의 수도권 집중으로 지방소멸의 위기가 더욱 심화되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청년 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지역에 정주하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타개하고자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공공기관이 협력해 지역 교육혁신과 정주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육발전특구’가 하나의 대안으로 대두됐다.

이에 창원특례시는 지난 2월 8일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공모에 직업교육 혁신지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제조 교육발전특구’로 신청, 28일 1차 시범지역으로 지정됐다. 이후 매년 특별교부금 30억~100억원과 지역특성에 맞춘 특례를 지원받게 되며, 3년간 시범 운영 후 정식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시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교육-취업 과정을 연계한 ‘창원형 교육발전특구’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첫째, 창원시-교육청-기업-학교-유관기관 간 상호 협력을 통해 필요인력 및 프로그램 수요조사, 직업계고-대학교-유관기관과 연계한 학교·학과별 특색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운영, 그와 연계한 취업 지원방안 등을 마련한다.

둘째, 기업이 원하는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창원산업진흥원, 경남TP, 경남ICT협회 등과 협력, 직업계고 현장실습 참여기업을 발굴·연계해 학생들이 실제 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경험을 익혀 취업 시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실습 등에 참여하는 기업 대상 인센티브 정책도 적극 개발해 산업 주도형 교육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셋째,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힘을 합쳐 ‘늘봄학교’를 확대하고, 다양한 유보통합 모델 운영 등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시는 이러한 기본 취지에 적극 공감해 지난 4일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해 우수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중심의 거점형 돌봄센터의 확대 추진 여부에 대해 의견을 청취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시범지역 등 세부사항에 대해 교육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지역 인재가 결혼하고 아이를 키우며 오랫동안 정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힘을 보탠다는 방향이다.

넷째, 2040년까지 대규모 스마트 항만을 조성하는 진해신항 건설 등 물류 인프라 확대에 따라 지역산업 맞춤형 물류 기술인재 확보가 필요하다. 관내 물류 관련 유사학과는 2개가 있으나, 직업계고에는 전무하다.

앞으로 시는 물류 전문인력 양성기관 확충에 대해 교육청, 학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련 행정절차 등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방안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정현섭 자치행정국장은 “지방소멸 위기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창원특례시 미래 50년을 여는 혁신성장 가속화를 위해 산학맞춤형 기술 혁신 인재 양성은 필수”라며 “지역 거버넌스가 주도하는 인재 육성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해 청년이 오래 머무는 매력적인 창원특례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