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시 액화수소플랜트사업 담당 과장 직위해제

감사관실 예비감사서 '긴급조치 사안'

기사입력 : 2024-04-17 16:16:07

창원시가 액화수소플랜트사업에 대한 부실책임을 물어 임기제 공무원인 전략산업과장을 지난 15일 직위해제했다.

창원시 감사관실은 시의회에서 액화수소플랜트사업이 치밀한 계획없이 무리하게 추진돼 ‘돈 먹는 하마’로 전락했다는 지적이후 감사에 착수했다.

감사관실 관계자는 "예비감사 단계에서 긴급조치할 사안이 발생해서 직위를 해제했다"며 "사업자체가 크고 난이도가 있어 예비감사를 곧 마무리한 뒤 본 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창원시의회 구점득(팔룡·의창동, 국민의힘·사진) 의원은 지난 3월 열린 제1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지난 2021년 착공한 하이창원㈜의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운영, 지속 가능성에 대해 따지며 사업의 부실의혹을 제기했다.

구 의원은 현재 하이창원의 민간자본 중 대출금이 710억원에 이르는 점, 수소도시를 표방한 다른 지자체보다 수소 생산량이 적은 점,

액화수소플랜트 사업을 위해 70억원을 투자한 두산에너빌리티가 토지 사용료로 30년간 326억원을 받고 같은 기간 운전·유지보수 비용으로 받는 금액도 830억원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부실에 대한 책임을 시민이 떠안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홍남표 시장은 "그동안 의사결정이 바람직한 것이었는지, 수요예측이 맞는 건지 등을 깊이 있게 검토해보겠다"고 답했었다.

하이창원은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해 창원시 산하기관인 창원산업진흥원, 한국산업단지공단이 공동 출자한 특수목적법인이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