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옛 대우조선 전 대표이사 중대재해법 위반 혐의 기소

기사입력 : 2024-04-18 20:19:11

지난 2022년 대우조선해양(현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하청노동자 1명이 낙하물에 맞아 숨진 사고와 관련, 검찰이 대우조선해양 전 대표이사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창원지방검찰청 통영지청은 대우조선해양 전 대표이사 A씨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전 조선소장 B씨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각각 기소했다고 18일 밝혔다. 현 한화오션과 하청업체 법인도 모두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함께 기소됐다.

두 법인은 당시 대우조선해양 거제사업장 내 타워크레인 리프트 유지 및 보수 과정에서 작업 지휘자를 선임하지 않거나 낙하물 위험 방지 설비를 설치하지 않는 등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기소됐다.

앞서 2022년 3월 대우조선해양 거제사업장에서 타워크레인 리프트의 와이어를 교체하던 50대 하청업체 노동자가 낙하물에 맞아 숨졌다.

한편 한화오션에서는 올해도 선박 방향타 제작 공장에서 그라인더 작업을 하던 20대 하청업체 노동자가 폭발 사고로 숨졌으며, 잠수를 해 선체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던 하청업체 소속 30대 노동자가 숨지는 등 중대재해가 잇따라 발생했다.

김재경 기자 jk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