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과후 봉사자 공무직 채용 신중해야”

유은혜 부총리, 도교육감 간담회

“충분한 협의와 의견 청취 필요”

기사입력 : 2021-01-17 10:53:28

속보=경남교육청이 방과후 학교 전담인력 배치와 관련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는 등 의견수렴 착수에 나섰다.(15일 5면 ▲방과 후 학교 자원봉사자 348명 공무직 채용 보류 )

박종훈 교육감은 지난 14일 방과후 학교 자원봉사자의 무기계약직 전환과 관련해 공정성 과 절차 정당성에 대한 문제가 논란이 되자 기자회견을 열고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19일로 예정된 ‘방과후학교 전담인력’의 면접시험을 잠정 연기한다”고 밝혔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15일 서울에서 유은헤 교육부장관을 만나 방과후 학교 자원봉사자 무기계약전환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교육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15일 서울에서 유은헤 교육부장관을 만나 방과후 학교 자원봉사자 무기계약전환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교육부

박종훈 교육감은 기자회견 다음날인 15일 오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이 문제에 대해 간담회를 가지고 교육부의 의견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경남교육청이 교원행정업무 경감과 방과후학교 안정화를 추진하고자 했던 정책 취지에 공감한다”면서 “다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고용안정 원칙과 공정한 채용 원칙의 두 가지 정책목표를 조화시켜야 하는 매우 어려운 과제인 만큼,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충분한 노사협의와 이해관계자 의견청취를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교육청의 당초 정책목표가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을 통한 학교의 교육력 제고였던 만큼, 향후 교무행정실무사 등 신규채용 확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대안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교사들의 업무를 경감하고 비정규직을 더 이상 양산하지 않기 위한 오랜 고민이 담긴 방안이었지만,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의견청취를 하겠다”고 설명하고 “향후 교원단체, 노동조합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도내 348개교에 근무 중인 자원봉사자 348명(방과후학교 지원, 주 15시간 미만 위촉)에 대해 오는 19일 역량평가 면접을 통해 ‘방과후학교 실무사(방과후학교 전담+교무행정, 주40시간)’ 공무직 전환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 채용의 공정성 문제 등을 제기하며 논란이 제기됐다.

이현근 기자 san@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현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