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교육청, 폭력문제 불거진 하동서당 수사의뢰

박종훈 교육감 “서당이 관리·감독 사각지대… 피해 가려는 태도는 옳지 않다”

기사입력 : 2021-03-30 10:23:07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잇단 폭력문제가 불거진 하동지역 서당에 대해 수사의뢰를 하기로 했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29일 기자간담회에서 하동지역 서당 내 폭력 문제와 관련해 “서당이 관리·감독의 사각지대라고 말하면서 피해 가려는 태도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형식적으로는 집단수련시설이라고 하지만 내용적으로는 학원에서 해야되는 행위들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교육감은 “2018년에 하동지역 서당에서 성폭행 사건이 생기고 나서 적극적으로 개입을 했는데 이 사람들이 일정 공간만 학원으로 해놓고 나머지는 서당으로 이중 등록을 해서 학원을 지도 감독할 우리의 지도 감독권을 회피하려는 꼼수를 썼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이 이에 대한 직접 수사를 해서 결과를 우리한테 주면 수사결과에 따라 그 다음 행정조치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서당이 속한 하동군의 책임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박 교육감은 “지난해 코로나19 때문에 미인가 대안교육시설에도 지자체와 함께 지도감독해서 방역물품을 전달하려 했는데 하동군에서 여기는 미인가 대안교육시설이 아니고 집단주거시설이라는 식으로 도에 공문까지 보냈다. 그래서 우리가 거기를 지도 감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청학동 서당이 알려져 있는 것처럼 인성교육, 아이들의 심성을 어떻게 한다는 것과는 달리 잘못 포장돼 운영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인식 전환과 함께 지금까지 그런 것으로 포장되어서 왜곡되어 왔던데 있어서는 하동군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본다”면서 “우리가 하동군에 책임을 미루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법적인 조치는 최대한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경남 하동 지리산 청학동 기숙사 추가 폭행 피해자입니다’라는 청원글이 올라왔고, 서당 기숙사에서 같은 방을 쓰는 당시 초등학생을 여중생 3명이 지속적으로 폭행했다고 밝혔다.

현재 하동 청학동에는 서당 6곳 중 5곳이 개인과외교습자, 1곳이 학원으로 등록돼 있고 70명 가량의 학생이 다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부 시설만 교습 활동을 위해 학원, 개인과외교습자 등으로 등록했지만 대부분 지자체가 관리·감독하는 집단거주 시설, 청소년수련시설 등으로 등록돼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경남 하동 지리산 청학동 기숙사 추가 폭행 피해자입니다’라는 청원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경남 하동 지리산 청학동 기숙사 추가 폭행 피해자입니다’ 청원글.

이현근 기자 san@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현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