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교육청 ‘하동 서당 폭력’ 전수조사 착수

서당 입소 학생 대상 실태 조사

재발 방지 종합대책 마련 계획

기사입력 : 2021-04-01 20:34:10

속보= 경남도교육청이 하동 집단 하숙형 서당에서 발생한 학교폭력과 관련해 하동군과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전수 조사에 착수하는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한다.(1일 4면 ▲경남교육청-하동군 ‘서당문제 해결’ 힘 모은다 )

경남도교육청은 2018년 집단 하숙형 서당에서 발생한 성추행 사건 이후 새롭게 드러난 폭력 및 가혹행위에 대해 해당 시설의 문제점부터 학교폭력 사안 처리 및 후속 대책까지 검토, 근본적인 해결책을 담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남교육청과 경찰, 하동군청은 2일 합동으로 서당에 입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태 전수조사에 들어간다.

경남교육청 원기복 미래교육국장(왼쪽)이 1일 기자실에서 하동 서당 폭력과 관련해 재발 방지를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남교육청 원기복 미래교육국장(왼쪽)이 1일 기자실에서 하동 서당 폭력과 관련해 재발 방지를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원기복 미래교육국장은 1일 브리핑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면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하동군과 함께 △안전한 학생 정주 여건 마련 △서당 운영 관리 및 감독 강화를 위한 협업 체계 구축 △경찰과 연계한 신속하고 정확한 학교폭력 실태 긴급파악 및 피해학생 지원을 위한 회복적 전수 조사 △학생·학부모 심리 치료 지원을 위한 전문 상담 전담팀 운영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매년 4차례 학교폭력 전수조사 실시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강화 △초등학교에 전문상담사 배치 및 위클래스 구축 △중학교 공모교장 배치 및 자율학교 지정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전환도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동지역에는 14개의 서당이 운영되고 있는데, 사건이 발생한 서당은 건물의 일부를 학원으로 등록하고 나머지 시설은 집단거주시설로 이용하면서 법과 제도의 관리 감독망을 교묘하게 벗어난 정황이 있다.

집단 하숙형 서당 인근의 초등학교 재학생을 파악한 결과 전교생 74명 중 61명(82%)이 서당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학교 재학생은 전교생 49명 중 39명(80%)이 거주하고 있어 학생 대부분이 서당에 의존해 생활하고 있다.

하동교육지원청과 하동군은 1일 협의회 결과, 청학동 학원 등록 서당 관리를 위한 시설, 안전, 소방 등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점검 및 관리를 하기로 했다.

또 교육청에서는 위(Wee)센터 등 폭력예방 차원의 상담을 추진하며, 하동군에서도 하동군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폭력예방을 위한 전문상담사 지원 등을 협조하기로 했다. 교육청, 지자체, 경찰서, 소방서 등 관련 부서 간 상설협의회를 운영해 지도점검과 장기적인 관리 방안도 협의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가 하동군의 서당에서 발생한 폭력 사건과 관련해 편법 운영 소지가 있는 기숙형 교육시설 내 폭력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1일 정종철 차관 주재로 이러한 내용을 주제로 한 제10차 시도부교육감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하동 서당과 관련한 후속조치로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업해 일부 시설만 학원으로 등록하는 등 편법 운영 소지가 있는 기숙형 교육시설(서당 등)의 운영 및 시설 내에서 발생한 폭력 실태를 조사하고, 관련 법령 위반 시 엄정하게 조치하기로 했다.

글·사진= 이현근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현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