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다랭이논 등 농어업유산 관리시스템 시급하다”

도의회 ‘관련 조례 제정 토론회’

농업인구 줄면서 점차 소멸될 우려

기사입력 : 2021-05-09 21:06:31

도내 농어업유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농어업유산에 대한 관리와 복원, 활용이 유기적으로 맞물리는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7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경상남도 농어업유산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오형은 ㈜지역활성화센터 대표는 남해 가천 다랭이 마을을 사례로 들며 이같이 주장했다. 오 대표는 농업인구가 줄면서 다랭이 논 자체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등 도내 농어업유산의 실태를 예로 들며 지정관리자를 두어 농어업 유산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관리 주체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7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상남도 농어업유산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7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상남도 농어업유산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아울러 제대로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농어업유산을 점진적으로 복원하는 활동과 함께 이를 활용해 방문객들에게 농어업유산의 가치를 전달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구조를 마련해 관리체계가 순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고향세 연계, 지정관리자제도, 기업 및 대학 매칭 등의 내용을 조례에 담을 것을 제언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상남도 농어업유산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과 향후 정책방향 모색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열렸으며, 발제에는 오 대표 외에도 김석규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의원의 ‘경상남도 농어업유산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취지’와 옥은숙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장의 ‘경상남도 농어업유산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초안’, 황길식 명소IMC 대표의 ‘도 농어업유산 정책방향: 관리 및 지원을 중심으로’가 각각 발표됐다.

이어진 토론에는 옥은숙 위원장, 남성민 경남농어업정책센터장, 채동렬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김진한 밀양 다랑 협동조합 이사가 참여했다.

김유경 기자 bora@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유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