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낙동강 통합 물관리, 지역 주민 목소리 담길까

부산시, 취수원 확보 위한 간담회

합천·창녕 향우회 대표 등 참석

기사입력 : 2021-06-20 20:48:52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결정을 앞두고 18일 부산시청에서 전문가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맑은 낙동강·깨끗한 취수원확보를 위한 간담회’가 열려 상생과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위원회 위원들과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합천·창녕 출신 향우회 대표들이 참석해 의견을 수렴하고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추진사항 및 향후계획 보고, 물 문제 해결 방안 통과 시 추진 방향, 영향지역 반대 시 대책에 대한 자문 등을 논의했다.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등을 결정하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의결을 앞두고 18일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위원회 위원들과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맑은 낙동강·깨끗한 취수원확보를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등을 결정하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의결을 앞두고 18일 부산시청에서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위원회 위원들과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맑은 낙동강·깨끗한 취수원확보를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정부는 낙동강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낙동강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해 지난해 12월 위원회에 낙동강 수질개선 및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시는 그동안 대체 상수원 사업이 실패한 요인으로 해당 지역주민들과 소통 부재를 꼽아 지난 4월 박형준 시장이 취임 이후 합천, 창녕 등 영향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한 대책을 모색해 왔다.

취수원 주변의 상수원보호구역 확대 금지, 해당 수자원의 지역주민 우선 사용 등과 더불어 수자원은 지역민의 소중한 자산임을 인식하고 적절한 보상 방안을 요구했다. 시는 또 이번 통합 물관리 방안에 영향지역 주민지원사업과 주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포함되도록 건의했다.

통합 물관리 방안 주요 내용으로는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구미 공공하수처리장과 대구의 성서산단 공공폐수처리 시설의 과학적인 미량오염물질 관리방안 마련과 대규모 산업단지(150만㎡)에 완충 저류시설 추가 설치(19→26개), 수질 자동측정망 확충(24→34개), 본류로 직접 방류되는 공공하수처리장에 대한 고도처리시설도 추가 도입, 비점오염 및 가축분뇨 처리 강화, 총유기탄소(TOC) 수질오염 총량제 도입, 수변 공간 관리강화 등을 포함했다.

시는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2030년 물금의 수질기준이 2등급(약간 좋음) 수준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질개선 노력과 더불어 취수원 다변화 사업도 병행해 추진키로 했다.

현재 정부는 낙동강 하류 지역인 부산·경남의 물 공급안으로 합천의 황강 복류수 45만t, 창녕의 강변여과수 45만t 등 총 90만t을 개발해 중동부경남에 48만t을 우선 공급하고 나머지 42만t을 부산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부산의 필요량 95만t 중 나머지 53만t은 회동수원지 개량 10만t, 초고도정수처리 43만t으로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한다는 계획인데 위원회는 이 안건을 지난 6개월간 심의했으며 오는 24일 본회의를 열어 최종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간담회 참석자들은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추진사항과 향후 물 문제 해결 방안 통과 시 추진 방향과 영향지역 반대 시 대책 등을 논의했다.

김한근 기자 khg@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한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