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합천·거창 주민 “황강 취수장 설치 동의 못한다” 반발

[초점] ‘낙동강 통합물관리’ 의결 파장

기사입력 : 2021-06-24 21:14:13

“주민 동의없이 일방 추진” 발끈

거창선 “우린 왜 피해지원 없나”


진보정당, 낙동강 보 문제 제기

“전형적인 독단 행정” 비판


지역민 “지속적 반대 투쟁” 천명

정부, ‘달래기 대책’ 속히 내놔야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의결 소식에 경남 각계에서 규탄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관련 성명을 통해 ‘본질적인 낙동강 수질 개선 계획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환경부가 발표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을 보면 낙동강 보 개방, 철거 등 낙동강을 재생하는 계획은 빠져 있다. 보 문제를 그대로 두고 취수원 다변화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낙동강 재생 문제는 방치한 채, 지역 간 갈등을 일으킬 게 분명한 취수원 이전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회의가 열린 정부 세종청사 앞에서 ‘합천 황강 취수원 개발사업 반대집회’가 열리고 있다./경남도의회/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회의가 열린 정부 세종청사 앞에서 ‘합천 황강 취수원 개발사업 반대집회’가 열리고 있다./경남도의회/

진보당 경남도당은 ‘독단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추진은 낙동강 유역의 시민사회 중 부산을 제외하고 경남 대구 경북 울산 모두가 반대하거나 취수원 이전계획을 모르고 있는 상황에서 졸속으로 추진되었다. 무엇보다도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취수원 이전을 먼저 결정해 놓고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겠다는 것은 전형적인 독단행정이다”고 규탄하며 “경남도민과 함께 낙동강 취수원 이전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김일수(거창2), 신용곤(창녕2), 김윤철(합천) 도의원은 이날 오전 세종청사 앞에서 열린 ‘합천 황강 취수원 개발사업 반대집회’에 참석해 반대 목소리를 보탰다. 이날 집회에는 거창, 창녕, 합천 주민 250명이 함께 했다.

김일수 의원은 “창녕과 합천지역은 그나마 지역발전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사업비가 일부 지원되지만, 합천댐 상류지역에 위치해 실질적인 피해가 발생하는 거창에는 아무런 지원이 없다”며 “의결이 된 이상, 이후 지속적으로 거창, 합천, 창녕 지역민들의 의견을 제시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단도 이와 관련해 추후 성명 등 입장발표를 준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천과 창녕, 거창지역 주민들은 지속적인 반대투쟁을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거창군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 손정운 대표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의 직·간접 이해당사자인 거창군을 철저히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정부와 경상남도의 어떠한 논의와 결정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이 중단될 때까지 7만 거창군민과 함께 강경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문준희 합천군수, 배몽희 합천군의회 의장, 이종철 군민대책공동위원장은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의결 전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만나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 방안(황강취수장 설치반대) 의결 반대 건의문을 전달했다.

이종철 공동위원장·마홍렬 감사, 배몽희 의장, 권재영 대병면 새마을협의회장 등 5명의 삭발을 통해 취수장 설치를 규탄했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어처구니가 없다. 환경부에서 황강취수를 군민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군민들이 황강물을 주겠다는 말이 있는 그날까지 그 어떤 소통도 환경부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환경부는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개최를 즉각 철회하고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는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오늘 반대집회에 참여하고 싶으나 다른 일정이 계획되어 있어 함께 하지 못해 아쉽지만 반투위와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참여자들을 격려했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이는 등 취수원 이전을 거세게 반대해 온 환경운동연합 측은 이번 결과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밝히면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거버넌스 기구로서 정체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앞으로 환경부를 향해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유경·김윤식·서희원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유경,김윤식,서희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