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광역취수장 개발, 현지 주민 동의 전제 돼야

기사입력 : 2021-06-24 21:25:34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합천 황강물과 창녕 강변여과수를 중·동부 경남과 부산에 공급하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24일 조건부로 의결했다. 취수원 착공 전까지 취수원 현지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게 조건이다. 마땅한 조건이다. 광역권 상수원을 개발해 낙동강 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행정 구역을 가리지 않고 함께 안전한 식수를 공급 받도록 한다는 데는 동감하지만 취수원으로 지정되면서 각종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주민들의 어려움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이번 관리방안은 환경부가 1조8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합천 황강 하류에서 45만t, 창녕 강변 여과수를 통해 45만t을 취수해 창원·김해·양산 등 중·동부경남에 45만t을 우선 공급하고 잔여 수량인 42만t은 부산에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이미 예견된 일이지만 황강 광역 취수장을 끼고 있는 합천·거창군과 창녕 지역의 반발이 거세다. 광역 취수장이 설치되면 취수장 인근에서 각종 개발 행위 등이 제한되고 농·축산 기반 붕괴, 영농 차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쉽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울 것이다. 여기다 창녕의 경우 지난 2015, 2016년 민·학·관 공동연구 결과에서 1일 45만t의 지하수를 취수하면 10년 이내로 지표수위가 5m 하강한다는 자료를 근거로 지하수 고갈로 인한 농업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낙동강 취수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광역권 대체 상수원 개발이 필수적이기는 하겠지만 지역민의 의견을 듣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도 필요충분조건이다. 사실 이 논의는 지난 1996년부터 시작된 해묵은 이야기다. 이날 회의에서 김경수 경남지사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에 대해 조건부 동의하지만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 최우선 추진과 지역 주민 피해 최소화와 불가피한 경우 충분한 보상, 지역 주민 의견 청취 노력 경주, 협의 과정에서 상생 방안 추가 요청 시 적극적 반영을 약속해 달라”고 요청했다. 반드시 그래야 할 일이다. 공동의 이익을 위해 추진하는 일이지만 특정 지역이 피해를 보는 일은 없어야 한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내 건 조건이 반드시 이행되길 바란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