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작년 합천·남강댐 하류 홍수피해 ‘인재’ 결론

수해원인조사협의회, 최종 보고회

“댐 방류량 조절 실패가 결정적 원인

기사입력 : 2021-07-27 21:30:45

속보= 지난해 8월 집중호우 때 입은 합천·남강댐 하류의 홍수 피해는 ‘인재’라는 결론이 나왔다.(2월 18일 4면 ▲“합천댐 하류 수해 원인 철저히 조사하라” )

댐하류수해원인조사협의회는 지난 26일 진주시 YMCA 4층에서 합천·남강댐 조사협의회와 정부, 주민대표, 지자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합천·남강댐 하류 수해원인 조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댐 방류량 조절 실패가 홍수피해 원인이란 결론을 내렸다.

수해원인 조사용역은 지난해 8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합천군 황강유역, 지류하천 침수피해 발생에 대한 수리·수문학적 검토 및 현장 조사를 통한 홍수피해 범위 산정 및 원인분석을 목적으로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올해 7월 26일까지 7개월간 이뤄어졌다.

합천·남강댐 댐하류 수해원인 조사협의회가 지난 26일 진주YMCA 강당에서 수해원인 최종용역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합천군/
합천·남강댐 댐하류 수해원인 조사협의회가 지난 26일 진주YMCA 강당에서 수해원인 최종용역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합천군/

최종 보고회에서 법·제도 부분은 ”댐 관리자는 이상기후 등 여건 변화에 따라 댐관리 규정, 지침, 매뉴얼 등이 정비되었어야 하나 이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다”며 “과거의 강우 패턴을 토대로 수립한 홍수방어계획이 기후변화에 따른 강우량 증가 양상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댐 운영 부분에 대해선 “댐의 저류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연속적인 홍수사상 유입에 따라 급격하게 방류량을 증가시키는 등 댐 운영 측면에서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지 않아 황강 홍수피해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수자원공사는 댐 방류정보에 대한 기준을 준수(방류 3시간 전)해 관계기관 등에 통보하였으나 댐 하류주민에게 충분한 대응시간이 확보되지 못하는 등 하류지역 홍수 안전을 위한 댐 운영체계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류(황강) 하천관리 부분은 “국가하천(황강) 계획지구(14개) 중 3개 지구(내천, 기리, 매호)가 하천공사 시행(부산청) 중 홍수피해를 입었고, 지방하천(상신천) 마을 침수는 하천통문의 수문이 없어 하천의 역류에 의한 침수피해가 발생됐다”며 “낙민천(두사교) 구간은 제방, 교량 등이 계획홍수위 아래에 위치해 홍수피해를 입었고, 황강 총 13개 피해지구는 계획홍수위를 초과한 구간은 없었으나 제방 월류, 유실, 무제부 외수유입, 배수기능 불량 등으로 홍수피해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합천군은 “지난해 4월 우수기 전 수위를 낮추어 달라는 요청을 수자원공사가 무시했다”며 “보조 방류량을 기준으로 댐하류 지점별로 계획 홍수량을 비교해 초과된 계획 홍수량을 보고서에 정확히 명시할 것 등 10여가지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서희원 기자 sehw@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서희원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