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거창 농특산물, 코로나 파고 넘어 해외시장 공략

사과즙 등 가공농산물 증가세 뚜렷

샤인머스캣, 싱가포르에 새 수출길

기사입력 : 2021-10-08 08:04:40

거창군은 코로나19로 인한 물류비 상승 등 어려운 여건에도 미국, 중국, 대만 등 해외 수출시장을 개척하고 지역 우수 농·특산식품을 꾸준히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7일 취재결과 거창군에서는 지난 2월 수승대농협 잡곡류 2t의 미국 수출을 시작으로 4월에는 엉클팜 사과즙 1800박스를 대만으로, 6월에는 중국에 가지리사과영농조합법인 사과즙 2600여 박스를 신규로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가공농산물 수출 증가세가 뚜렷했다.

지난 9월 가지리사과영농조합법인의 중국 상해 사과즙 수출 선적식./거창군/
지난 9월 가지리사과영농조합법인의 중국 상해 사과즙 수출 선적식./거창군/

또한 7월에는 동거창농협 골든퀸 3호 원료곡 5t을 유통업체 이강바이오에서 도정과 포장을 거쳐 ‘월향미5kg’ 브랜드로 미국, 호주, 캐나다, 홍콩 등 4개국에 수출했다.

특히 가지리사과영농조합법인은 지난 6월 수출에 이어 지난 9월 14일 중국 상해에 사과즙 2560박스를 추가로 수출하고, 거창 샤인머스캣 260박스 상당을 싱가포르로 수출 길을 여는 등 활기를 띠고 있다. 또 쌀농부의 유기농 쌀가루 등 쌀 가공품의 미국 수출을 준비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해외시장 개척 활동 제약 등 수출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거창군 농특산식품 안테나숍’과 ‘거창군 농특산식품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추진해 수출업체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진행한 비대면 온라인 수출상담회가 바이어와 수출업체로부터 호응을 얻으면서 오는 29일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열어 수출업체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농·특산식품 인지도 제고와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미국 시카고 소재 한인마트에서 10월 ‘거창군 농특산식품 안테나숍’을 개장을 앞두고 지난 8월 1차로 군내 7개 업체에서 잡곡과 부각 등 28개 품목을 수출했고 향후 신규 제품을 발굴해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군은 밝혔다.

미국 시카고 안테나숍 개장은 해외 중요 시장인 미주시장 공략에 교두보를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윤식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윤식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