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초점] 사천 광포만 국립공원 추진

“바다 규제로 피해” vs “생태 관광지 개발”

시, 국립공원 편입 검토 대상지 선정

기사입력 : 2021-10-16 09:40:23

사천시가 전국 최대 규모의 갯잔디 군락지이자 철새 도래지인 광포만을 국립공원으로 편입을 추진하자 주변 주민들이 바다 규제로 피해를 본다며 반발하고 있다.

국립공원 편입이 추진되고 있는 사천시 곤양면 광포만 전경./사천시/
국립공원 편입이 추진되고 있는 사천시 곤양면 광포만 전경./사천시/

◇광포만은 어떤 곳인가= 17일 사천시에 따르면 2020년 4월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조사 용역에서 광포만은 국토환경성평가지도 1등급, 생태자연도 1등급, 해양생태도 1등급 등 자연생태계의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조사됐다.

또 국내 최대의 갯잔디 군락지역으로 멸종위기종 1급인 수달과 2급 대추귀고동 등이 살고 있다. 재두루미, 독수리, 물수리, 매, 참매, 검은머리갈매기 알락꼬리 도요 등 철새들의 쉼터다.

최근 들어 어패류의 산란장 등 자연 생태적 가치가 높은 곳으로 국립공원 편입검토 대상지로 선정됐다.

◇국립공원 편입 어떻게 되나= 시는 광포만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게 되면 해수면을 따라 4.8㎞의 생태 탐방로를 설치하고 전망대를 세우는 등 전남 순천만처럼 생태 관광지로 꾸민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광포만 일대 3.655㎢를 국립공원에 새로 넣기 위해 환경부에 공식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결과는 내년께 나올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국립공원 지정에 따라 국립공원공단에서 국비를 투입해 개발하면 해양관광과 첨단항공우주의 도시인 사천의 관광 활성화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며 “실제로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는 광포만이 한려해상국립공원 내에서 가장 큰 갯벌로서 생태공원 가치가 충분하기 때문에 국비 확보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설명했다.

국립공원 편입이 추진되고 있는 사천시 곤양면 광포만 전경./사천시/
국립공원 편입이 추진되고 있는 사천시 곤양면 광포만 전경./사천시/

◇광포만 생태공원 개발 핵심은= 서포천 끝자락에서 시작해 곤양면을 거쳐 서포면 조도리로 돌아오는 4.8㎞에 폭 2m의 탐방로를 개설하는 것이다. 탐방로 세부 구간은 서포천에서 곤양천 하구를 가로지른 뒤 KB인재니움~대진산단 사업지~띠섬~조도리까지다.

시 관광진흥과 박창민 과장은 “환경부가 올해 말까지 구역 조정을 완료해야 하는데 코로나19 등으로 연기되고 있어 내년에 편입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광포만은 국립공원에 편입돼 개발하는 방향이 맞다”고 말했다.

◇주민 반발 이유는= 광포만을 국립공원에 편입시키기 위한 절차가 추진되자 곤양면 발전위원회 등 광포만 주변 주민들은 개발 행위 제한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곤양면 주민들은 최근 반대대책위를 구성하고 곳곳에 ‘공원 편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반대 수위를 높이고 있다. 주민들은 “광포만이 국립공원으로 편입될 경우 공원 인근 지역(육지부) 개발행위 제한, 공원지역 내의 바다 부분에 규제행위로 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어민들의 걱정하고 어로행위 규제는 없는 것으로 판명됐다”며 “광포만 국립공원구역은 해수면이 대부분이라 공원구역 내의 어로행위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김호철 기자 keeper@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호철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