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내년 상반기 착공 ‘탄력’

마산회원구 회성동 일대 70만여㎡에 2026년까지 복합행정타운 부지 조성

대산면 ‘제동지구 도시개발 사업’도

기사입력 : 2021-11-18 22:03:13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이 이르면 내년 6월 착공하는 등 사업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창원시는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과 ‘제동지구 도시개발 사업’에 대해 지역 간 균형발전을 고려한 도시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자족형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은 마산회원구 회성동 70만6240㎡ 부지에 총 사업비 5316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행정과 주거 기능 등이 복합된 복합행정타운 부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이 사업을 경남개발공사가 추진했지만 공공기관 유치 난항과 사업성 결여로 2014년 사업참여 취소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이후 이 사업은 지역주민의 갈망과 함께 창원시의 노력으로 2019년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현재의 토지이용계획을 확정짓는 등 본 사업을 정상궤도에 다시 올려놨다.


창원시는 본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20년 1월 사업시행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같은 해 12월에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지형도면을 고시·완료했다.

사업시행자인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는 도시개발구역이 지정됨에 따라 올해 상반기 환경·교통·교육환경 등 각종 심의를 마치고, 8월 공사추진을 위한 사전단계로써 실시계획 인가를 신청해 관계기관 및 부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12월까지 실시계획 인가를 받은 후 2022년 6월께 공사에 들어가 2026년에는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그러나 금년 하반기 보상통지 계획이었던 토지 등 물건 보상은 감정평가결과, 사업계획 보다 높은 보상비로 인해 보상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사업시행자와 금융기관간 추가적인 프로젝트금융 협상을 진행 중이며, 프로젝트금융 협상이 완료되면 빠른 시일 내 보상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이 조성되면 사업지 내 스마트 기반시설이 구축돼, 단지의 특성화를 유도하고 공공 와이파이,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횡단보도 등이 적용되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스마트서비스가 선보일 예정이다.

의창구 대산면 ‘제동지구 도시개발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현재 관계기관과 사전협의를 진행 중이며, 2022년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후 도시개발계획 수립 및 도시개발구역을 지정, 오는 2026년에 도시개발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제동지구는 국도 25호선 인근 20만3100㎡ 부지에 4469세대를 공급하는 택지조성 사업이다.

이종근 도시개발사업소장은 “창원자족형복합행정타운과 제동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새로운 모델의 신도시가 기존 시가지와 자연스레 연계된다”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