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90년대생 여성노동자 76% “경남 뜨고 싶다”

여성노동자회 설문 경남권 응답 분석

212명 중 161명 “일자리 등 원인”

기사입력 : 2021-11-24 21:12:43

도내 1990년대 출생 여성 노동자 10명 중 7명 이상이 타 지역으로 이동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이 그 이유를 ‘일자리’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정희 경남여성가족재단 성평등정책실장은 24일 도의회에서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주최로 열린 ‘90년대생 여성노동자 실태조사 집담회’에서 발제자로 나서 ‘설문조사를 통해 본 90년대생 경남 여성노동자의 노동이력과 삶’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 정책실장은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24일까지 전국의 90년대생 노동자 6188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온라인 설문조사 중 경남에 거주하거나 경남 소재 직장인 남녀 229명의 응답을 토대로 도내 90년대생 여성 노동자의 실태를 전했다.

24일 오후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90년대생 여성노동자 실태조사 집담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24일 오후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90년대생 여성노동자 실태조사 집담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이 정책실장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도내 여성 212명 중 161명(75.9%)이 일자리 혹은 삶의 터전을 바꾸기 위해 다른 지역 혹은 나라로 이동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중 58.6%는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책실장은 “경남의 90년대생 여성 노동자들은 주로 보건업·사회복지서비스업·교육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주력산업인 제조업 종사 비율은 10.1%에 불과하다”며 “이는 제조업 종사 남성 비율(40%)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치로, 내가 나고 자란 지역의 주력산업이 청년 남성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청년 여성에게는 그렇지 못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뿐만 아니라 현재 직장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면, 90년대생 여성들은 근로 조건 측면에서 임금에 대한 불만이 많고, 조직문화가 수평적·성평등적이지 않다고 느끼고 있다”면서 “법으로 금지돼 있지만 채용과정에서의 차별도 청년 여성들이 느끼는 문제다. 채용조건에 성별을 명시하면 법 위반이기 때문에 성별 제한을 두지 않지만, 실제 여성의 채용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정책실장은 “1990년대생 여성에게 일은 삶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며, 이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에 대한 조건과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남을 떠나고 싶어 하는 1990년대생 여성들을 지역에 붙잡을 수 있는 방법도 필요하지만, 한편으로는 떠나지 못하게 막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본다”며 “경남도 차원에서 타 지역 혹은 국가와 연계해 경험의 기회를 열어주는 등 청년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논의와 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자로 나선 유송희 경청마이크 대표는 “소규모 사업장이 많은 경남의 특성을 고려해 5인 미만 사업장 등 소규모 사업장에서 퇴직한 여성을 위한 재취업 제도를 마련하고, 청년 여성에 대한 심리 지원 확대와 성평등한 채용·업무 환경 정착을 위한 경남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한얼 기자 leehe@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한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