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 디지털정책지원시스템 구축 본격화

보고회 갖고 수행계획 등 의견 수렴

기사입력 : 2022-01-28 08:02:22

경남도는 27일 오전 도청 소회의실에서 ‘경상남도 디지털정책지원시스템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갖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정책지원시스템 구축은 행정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의 기반이 되는 업무지식을 축적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결정 환경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으며, 지난해 구축 계획을 수립해 정보화사업 사전절차를 이행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사업의 추진목표와 수행계획, 정책결정에 필요한 도정지표와 연계방안에 대해 안내하고, 재난·일자리 등 도정 주요 지표의 조정과 화면 설계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디지털정책지원시스템은 △경남사회경제지표시스템 △온라인 업무포스트 시스템 △디지털 아카이빙시스템 △정책결정지원시스템으로 4개 분야로 나눠 구축한다.

‘경남사회경제지표시스템‘은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다양한 비승인 통계자료를 활용해 경남의 경제, 산업, 사회 특성 등 지역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표 정보들로 구성된다.

‘온라인 업무포스트 시스템’은 공무원들이 인사발령 등으로 업무 담당자 변경 시 업무노하우와 같은 전달되기 어려운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인수인계하여 도정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지털 아카이빙시스템’은 주요 정책업무 추진과정의 기록을 체계적으로 디지털화하여 도정 비전 및 핵심 가치를 담고, 백서 작성을 통해 향후 도정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다.

’정책결정지원시스템’은 도정을 대표하는 정책지표를 차트, 지도 등으로 시각화해 도정 현황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게 된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도는 디지털정책시스템을 통해 그동안 부서·업무별로 산재된 정보와 현황들을 통합해서 정책결정 과정에 활용할 예정”이라며 “이번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도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행정혁신을 촉진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스템 구축사업은 올해 6월 말까지 완료하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