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그렇게 외치던 ‘청년 정치’ 말뿐이었나

선거 문턱조차 넘기 힘든 청년

기사입력 : 2022-06-26 21:41:41

6·1지방선거에서 청년이 ‘표몰이를 위한 간판’에 불과했다는 지적이다. 선거 전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청년층 표심을 잡기 위해 청년 공천 확대와 청년을 위한 정책 개발 등의 ‘청년 공약’을 공언했지만, 정작 공천 과정과 선거 이후 당선인들의 행보에서는 청년을 등한시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경남신문 자료사진/

경남 6·1지선 청년당선인 8% 불과

선거철 우선 공천 등 내세우지만
미성숙 편견·인맥 등 이유로 고배


◇지방선거 청년당선인 8% 그쳐=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년 정치인들은 대부분이 고배를 마셨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서 15개 광역시도(기초의원 선거가 없는 세종·제주 제외)를 대상으로 이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선인 현황을 살펴본 결과 청년 비율은 평균 10%에 그쳤다. 특히 경남은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8%(334명 중 27명)에 불과했다.

지역별로 부산이 18%(229명 중 41명)로 비율이 가장 높았고 인천 17%, 서울·대전 15%, 경기·대구 13%, 광주 12%, 충북 11% 순이었다. 하위순으로는 울산·경북이 4%로 청년 당선인 비율이 가장 낮았고, 전남 6%, 강원·충남·전북 7%, 그리고 경남이었다.

청년들의 공천 신청이 미진한 원인도 있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치권의 노력도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경남도당 이재환 전 대변인은 “각 정당들은 평소 청년 정치인을 양성하지 않은 채 선거철만 되면 청년 우선 공천 등 청년층 공약을 끌고 나온다. 하지만 청년 정치인들을 바라보는 미성숙하다는 편견, 수십년 당력을 가진 선배 정치인들에 비해 적은 인맥, 막대한 선거비용 등으로 사실상 청년이 선거 문턱조차 넘기 힘든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표몰이·권력유지 도구 전락

민주, 함안·하동 ‘30대’ 공천 보류
창원시장 인수위, 함께한 청년 배제
정치 참여 위한 ‘할당제 도입’ 절실


◇‘공천 30%’ 민주당, 정작 공천은= 지역 정치권에서는 경남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지방선거에 있어 청년이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든 것은, 정당과 후보자가 청년 유권자(39세 이하 기준)가 약 35%인 현실에서 소중한 청년층 표 확보를 위해 ‘청년’을 소환하지만 결론적으로 대외적인 ‘표몰이의 도구’에 그치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이번 6·1지방선거 공천 당시 민주당 소속 장종하 전 도의원(37)과 강기태 대변인(38)이 함안군수와 하동군수 선거에 각각 나홀로 공천을 신청했다. 그러나 민주당 경남도당이 해당 지역을 ‘보류지역’으로 분류하고, 공천에 신청하지 않은 후보군을 포함해 적합도 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됐다. 이를 두고 여성·청년 공천을 30% 이상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던 중앙당 당론과 달리 청년 정치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소리가 나왔다.

신상훈 전 도의원(33)도 ‘청년이 꿈꾸는 경남’을 내걸고 경남도지사 선거 후보 경선에 나섰지만, 상대 후보였던 양문석 통영고성지역위원장에게 0.14%p 차이로 공천권을 놓쳤다. 당론으로 ‘청년 정치’를 내걸었지만, 청년 전략 공천 카드도 사용하지 않았다.

◇‘청년’ 외치고도 인수위는 배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당선인을 두고도 ‘청년’은 정치적 구호일 뿐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시민단체 부산경남미래정책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홍 당선인은 ‘청년들이 꿈꾸는 도시’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에 정작 청년은 없다”면서 “이는 향후 시정에 지역 청년 인사의 목소리 반영과 청년 정책 비중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고, 청년을 선거에 이용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홍 당선인은 후보자 시절 지역 청년 정치인으로 꼽히던 이와 손을 맞잡고 청년을 위한 창원을 만들겠다고 주장했지만 당선 이후 이 인물은 인수위원회에서 배제됐다. 이 청년 정치인은 공천 경선 당시 청년 조직표를 몰아주는 등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경남미래정책은 “청년을 기성세대의 권력 획득 및 유지 도구로 보는 악습을 철폐해야 하고, 실제 청년들의 정치참여 여건을 만들기 위해 외국처럼 청년 할당제를 도입해야 한다”면서 “지방의원으로 시작해 30대에 핀란드 총리가 된 산나 마린 총리 사례는 정당이 청년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스웨덴은 35세 미만 청년에 의석의 25%를 할당하고, 영국 보수당은 공연, 봉사활동 등을 하는 25세 이하 청년조직을 꾸려 정권 재창출을 이뤘으며, 핀란드는 전 정당이 15~29세 청년 조직을 운영해 20대부터 지방선거 도전 및 진출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미 기자 hm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