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기연구원 연구소기업 ㈜나노에코, 세계 두 번째 ‘나노패턴 롤 금형’ 개발

고품질 보호필름 대량 생산 가능

휴대폰 액정 등 각종 패널에 활용

기사입력 : 2022-07-05 08:07:32

한국전기연구원 연구소기업인 ㈜나노에코(대표 정대영)가 세계 두 번째로 이음매 없는 ‘직경 150㎜·폭 370㎜ 나방 눈 구조 나노패턴 롤 금형’을, 제조단가가 아주 낮은 방법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롤 금형을 사용하면 고품질의 보호필름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 다기능성 필름은 광 반사율이 낮아 시인성(모양이나 색이 뚜렷이 보이게 하는 성질)이 매우 높고, 에너지 집적효율도 아주 높다고 나노에코 측은 설명했다.

나노에코가 개발한 직경 150㎜, 폭 370㎜ 고균일 나방 눈 구조 나노패턴 롤 금형./전기연구원/
나노에코가 개발한 직경 150㎜, 폭 370㎜ 고균일 나방 눈 구조 나노패턴 롤 금형./전기연구원/

또한 물, 손때, 기름 등이 잘 묻지 않고, 세균이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며, 먼지도 잘 끼지 않는 점도 장점이다. 특수 상황에서 먼지가 끼어도 비가 오면 스스로 세정되는 능력도 갖췄다고 덧붙였다.

나노에코 관계자는 “추가적으로 적절한 코팅액을 적용하면 고내구성은 물론, 쇠붙이 등에 의해 표면이 긁히지 않는 내스크래치 기능까지 확보할 수 있다”고 전했다.

㈜나노에코는 개발한 나노패턴 롤 금형에 코팅액 기술을 접목해 초저가의 무반사·발수·내스크래치·고내구성의 다기능성 필름을 양산할 계획이다.

이 필름의 활용 범위는 매우 넓다. △휴대폰 액정을 비롯해 △디스플레이(TV나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 등)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이니지 △자동차 전·후·측방 렌즈 및 CCTV △광학기기 렌즈 △옥외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패널 △온실 필름 및 그린하우스 창호 △고층빌딩 창호 △유연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패널 보호필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대영 ㈜나노에코 대표는 “최근 밀양나노융합센터와 함께 필름을 양산할 수 있는 ‘UV-경화 롤투롤 공정’ 개발을 시작했다”면서 “올해 4분기 중 기업간거래(B2B)를 통해 차량용 디스플레이 패널 보호필름부터 출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정민 기자 jm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정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