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비상상황 선언’ 국힘, 비상대책위 구성 절차 돌입

늦어도 17일까지 비대위 출범 예정

총선 공천권 얽혀 순항 여부 주목

기사입력 : 2022-08-08 08:07:04

비상상황을 선언한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절차에 돌입했다. 오는 9일이면 비대위원장을 선출하고 늦어도 이달 중순까지는 비대위 구성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단, 자동 해임되는 이준석 대표가 법적대응을 예고한 데다 2년 뒤인 총선 공천권을 두고 여러 셈법이 얽히면서 비대위 구성과 운영, 차기 지도부 선출까지 순항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은 지난 5일 상임전국위원회에서 현재 당 상황이 ‘비상 상황’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 개정안을 마련했다. 9일 전국위를 열어 당헌 개정안을 처리하고 비대위원장 임명의 건도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서병수 상임전국위원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비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총 15명으로 구성되며 비대위원장이 전국상임위를 거쳐 임명한다. 이르면 주중, 늦어도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인 오는 17일까지는 출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고 상태였던 이준석 대표는 대표직을 상실할 위기에 처했다. 당헌당규상 비대위 지도부가 들어서면 최고위는 즉시 해산한다. 이에 따라 자동 해임되는 이 대표는 법적대응 방침을 공식화했다. 당장 9일 전국상임위에서 비대위가 의결됨과 동시에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와의 장외전 외에도 전당대회 개최시기, 비대위 운영 방향 등을 놓고도 갈등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후 교체되는 지도부가 2년 뒤 총선 공천권을 가진다는 점에서 각자의 셈법이 얽혀 당장 비대위 인선과 전대 개최 시기 등을 두고 논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출범하면 다음 전대를 통해 선출되는 지도부의 임기는 원칙적으로 2년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올 가을 조기 전대와 내년 초 전대 개최로 뜻이 갈린다. 일찍이 당권 도전 뜻을 밝힌 김기현 의원 등은 1~2개월 안에 비대위를 마무리 짓고 이르면 올가을 전대를 열자고 주장하고 있다. 수개월째 이어진 내홍을 수습하고 집권여당으로서 제역할을 회복하려면 비대위 체제가 장기화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다.

가을 조기 전대에 대해 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를 앞두고 자칫 전대 준비에 당력이 매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여기에는 권성동 권한대행의 임기 종료 후 차기 당권 도전 등에 대한 계산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전대가 내년 초에 개최된다면 ‘실권’한 이준석 대표가 내년 1월 당원권 정지가 풀린 이후 당대표직에 재도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비대위원장 선출과 함께 꾸려질 비대위의 활동 방향성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당내 주류에서는 차기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까지 안정적으로 당을 이끌며 내홍을 수습하는 역할을 하는 ‘관리형 비대위’에 무게를 두는 분위기다. 그러나 당 안팎으로는 혁신형 비대위 필요성 등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초선인 최형두(창원 마산합포) 의원은 당정이 함께하는 ‘경제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비대위 역할이 차기 전대를 준비하는 데 그칠 게 아니라, 민생경제 위기대응을 위한 당정 기구의 형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을 지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윤핵관이 빠진 ‘혁신형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무리한 징계 강행과 실력 없는 리더십으로 당의 혼란은 오히려 심화됐다”며 “당내 주류를 교체하고 새로운 당정관계를 정립해내는 혁신형 비대위로 가야 한다. 조기 전대로 지금 거론되는 당권 후보가 총선 공천권을 갖는다는 건, 당 대표가 누가 되든지 ‘도로 이준석’이거나 ‘도로 윤핵관’, ‘도로 한국당’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지혜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