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국 청소년 ‘산청·함양사건’ 관심 높다

산청군 문예공모전 역대 최다 접수

총 158편 접수, 지난해보다 2배 이상

기사입력 : 2022-09-26 08:02:28

산청함양사건 문예공모전이 역대 최대 접수를 기록해 산청함양사건에 대한 전국 청년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5일 산청군에 따르면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제8회 산청함양사건 문예공모전에 모두 158편이 접수됐다.

이는 지난해 70편보다 2배 이상 많으며 역대 공모전 중 가장 많은 수치다.

산청·함양사건 추모공원./산청군/
산청·함양사건 추모공원./산청군/

산청군은 산청함양사건 문예공모전 집중홍보기간 운영과 참여 대상을 초등학생까지 확대한 것이 성과라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산청함양사건을 알리기 위해 해마다 문예공모전을 비롯해 홍보영상물을 온라인 유튜브에 게시, 누구나 손쉽게 이 사건을 알 수 있도록 한 점도 주요 요인이다.

군은 2023년 국비예산을 올해보다 3억원 더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산청함양사건 추모공원 시설물 보강 및 홍보에 박차를 가해 희생자를 기리고 역사도 알릴 방침이다.

산청함양사건은 6·25전쟁 중이던 1951년 2월 7일 국군의 공비토벌작전으로 양민 705명이 무참히 집단 학살당한 사건이다.

하지만 충북 영동의 노근리 사건, 경남 거창의 양민학살사건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산청군은 지역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비극적인 현대사를 바르게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문예공모전을 비롯해 추모공원 홍보 및 프로그램 운영에 힘쓰고 있다.

특히 산청함양사건추모공원을 적극 활용해 불행했던 우리의 역사를 알리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윤식 기자 kimys@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윤식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