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우조선해양 문제 해결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된다

노동계·경남도, 28일 대표자 면담서 원칙적 합의

향후 실무 협의 통해 협의체 구성·운영 논의키로

기사입력 : 2022-09-28 20:37:39

경남 노동계와 경남도가 대우조선해양의 경쟁력 강화와 고용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는 28일 오후 5시 도청 도지사실에서 진행된 대표자 면담에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경남도가 원칙적으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면담은 경남도 측에서 박완수 도지사, 김병규 경제부지사, 김희용 일자리 경제국장, 강신호 전략산업과장, 최방남 노사상생과장이 참석했고 노동계에서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엄상진 사무처장, 최희태 정책기획국장, 안석태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정상헌 대우조선지회장, 이김춘택 거통고조선하청지회 사무장이 참석했다.

28일 오후 5시께 경남도청 도지사실에서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등 경남 노동계와 경남도 대표자간 면담이 진행되고 있다./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28일 오후 5시께 경남도청 도지사실에서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등 경남 노동계와 경남도 대표자간 면담이 진행되고 있다./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이날 경남도 측은 '노사정 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 "경남도와 노동부 주관으로 노사의 실질적 논의를 보장하고 도는 행정·정책적 지원한다는 기본 운용안에 공감한다"며 "향후 세부 실무 협의를 통해 협의체 구성과 운영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노동계는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에서 노조 참여 보장, 고용 승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매각 이후 상선부문 약화, 조선산업 축소, 인력난 심화 등 원하청 노조의 우려점을 도와 공감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매각 이후 전문경영체제로 되면 책임성 있는 경영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특히 노동계는 인수 과정에서 470억 손배소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해야 함을 강조하며 도의 노력을 요청했는데, 경남도는 "인수 상황을 보면서 이 문제를 포함해 전반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폐업으로 해고된 노동자에 대한 고용승계 문제도 노사간 합의로 모두 마무리됐다.

앞서 오후 2시 대우조선 서문에서 고용 승계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이후 노사간 교섭이 개최됐고, 고용 승계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21명 노동자를 전원 고용하기로 합의됐다. 다만, 고용형태에 대해서는 '노사상생 TF'를 통해 추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7월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사는 교섭 과정에서 '폐업한 4개 업체 하청노동자 47명에 대한 고용 승계에 노력한다'고 합의했다. 하지만 이후 각 업체별로 고용 승계가 늦춰지면서 갈등을 빚어왔다.

김용락 기자 rock@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