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산만 정어리 떼죽음, 산소 부족에 의한 질식”

수과원, 생물·해양조사 결과 발표

“마산만 빈산소수괴 광범위 관측… 입 벌린 폐사체 많아 질식사 결론”

기사입력 : 2022-10-18 20:02:19

속보= 마산만 정어리 집단 폐사 원인이 산소 부족에 의한 질식으로 결론났다. 다만 정어리가 대거 마산만으로 들어온 이유와 정어리 한 개체만 폐사한 이유는 밝혀내지 못했다.(17일 1면 ▲마산만 떼죽음 정어리 사체, 재활용 못하고 대부분 소각 )

마산만 정어리 집단 폐사./경남신문 DB/
마산만 정어리 집단 폐사./경남신문 DB/

국립수산과학원은 지난달 30일 창원 마산합포구 구산면 해양드라마세트장 인근에서 정어리 폐사체가 처음 발견된 이후 창원시 의뢰에 따라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현장조사에 착수해 생물 분석·해양분석 등을 조사해왔다.

수과원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어리가 대량 폐사한 마산 해양누리공원과 진동만 북부해역에서 산소 농도가 3㎎/ℓ이하의 빈산소수괴 덩어리가 수심 4m부터 바닥까지 광범위하게 관측되는 점 △생물분석에서 폐사를 야기하는 특정 병원체가 발견되지 않은 점 △산소부족으로 어류가 폐사할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입을 벌린 폐사체가 많은 점 등을 들어 폐사 원인을 산소부족에 의한 질식사라고 밝혔다.

마산만에서 광범위하게 빈산소수괴가 발행한 것은 여름철 수온이 높아지면 밀도 차이에 의해 바닷물 상층부와 저층부 사이에 밀도 약층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바닷물이 섞이지 못해 상층부로부터 산소공급이 차단되고 저층의 용존산소가 고갈되어 발생했다고 유추했다.

또한 해수유동 예측시스템을 활용한 부유폐사체의 이동을 역추적한 결과, 폐사체는 마산만 안쪽에서 발생했고 마산만 바깥쪽에서 폐사한 채로 이동했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즉, 일부에서 제기되던 정어리 유기설은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판단했다. 또 해안에 유해적조 생물을 발견하지 못해 적조가 원인일 가능성도 없다고 밝혔다.

정어리는 다른 어종에 비해 산소요구량이 높은 어종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1년 미국, 2016년 인도네시아, 2022년 칠레에서도 용존산소 부족으로 정어리가 대량 폐사한 사례가 있다.

그러나 정어리가 마산 연안까지 대거 들어온 원인이나 정어리 한 개체만 집단 폐사한 이유, 정어리떼가 통상 물고기가 피해 다니는 빈산소수괴의 영향을 받은 이유 등에 대해서는 따로 발표된 바 없다. 다만 우리나라에 정어리가 대량 발생한 이유에 대해 남해 동부 연안 및 제주 동부 해역에서 산란된 개체가 다량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우동식 원장은 “수산생물의 대량폐사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어장환경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30일부터 산발적으로 발생하던 정어리 집단 폐사는 지난 15일부터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창원시가 15일까지 수거한 폐사체는 202.4t에 달한다.

어태희 기자 ttott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어태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