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화물연대 파업으로 경영난 가중… 운송거부 철회하고 업무 복귀를”

국내 10개 중소기업 관련단체 촉구

기사입력 : 2022-11-27 20:37:19

국내 10개 중소기업 관련 단체는 지난 25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가중할 것이라며 하루빨리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소상공인연합회, 벤처기업협회, 중소기업융합중앙회, 한국여성벤처협회, 이노비즈협회,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가 엄중한 경제상황 속에서 대화와 협력을 저버리고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하루빨리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 이러지고 있는 가운데 27 오후 창원시 성산구 한국철강 인근 도로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성승건 기자/
화물연대 총파업이 나흘째 이러지고 있는 가운데 27 오후 창원시 성산구 한국철강 인근 도로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성승건 기자/

이어 “최근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3중고에 인력난과 원자재 가격 인상까지 겹쳐 중소기업 피해는 극심하다”며 “화물연대의 일방적인 운송거부는 수출길마저 틀어막아 해외 거래처 주문이 끊기는 등 경영난을 가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집단운송거부를 통해 이미 1조6000억원 규모의 물류 차질을 일으킨 바 있다”며 “그런데 불과 5개월 만에 또다시 국민경제에 극심한 손해를 끼치는 집단운송거부에 나서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의 명분으로 내세우는 안전운임제는 원래 목적인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불분명하다”며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고 인위적으로 물류비만 상승시키는 안전운임제는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도 산업현장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한 법 집행을 해야 하며 물류 피해가 경제 전반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업무개시명령 등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명용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