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1월 독자위원회] ‘창원 집트랙 좌초 위기’ 잘 짚어… 재난보도준칙 점검 필요

기사입력 : 2022-11-29 08:09:21

비대면으로 진행된 11월 독자위원회에서는 ‘불 꺼지는 경남청년센터… 청년정책 동력 꺼질라’ 기사와 ‘멈춰 선 창원 집트랙, 운영 중단 위기’ 기사에 대해 호평하고 향후 명확한 진단을 위한 지속적인 보도를 주문했다. 반면,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보도에 대해서는 의원들 사이에서도 “방향성이 건강하다”, “재난보도준칙 준수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등 평가가 엇갈렸다.

위원들은 또, 도내 큰 행사 관련 기사 작성 시 안전·사고예방 안내 내용을 덧붙일 것과 기후위기 문제와 변화를 적극적으로 보도할 것을 제안했다.



이태원 참사 대하는 신문 방향성 건강

◇김시탁(시인) 위원= 10월 마지막 밤 우리 청춘들이 질식당한 참사로 11월은 무겁게 출발했는데, 첫날 1면부터 김용훈 기자가 ‘변질된 핼러윈 행사, 무분별 수용 우려’ 기사로 그 실상을 짚었다. 같은 면에 실린 정민주 기자의 ‘창원행정처분 배심원제 도입으로 시민권리 구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사는 창원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고무적이다. 음양의 기사를 신문 1면에 배치해 도민들의 등을 다독이는 편집력이 돋보였다.

이미 발생한 불행을 물고 늘어지기보다 유가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대안 마련에 촉각을 다투는 게 시급한데 11일자 8면 조고운 기자의 ‘재난시 소방,경찰지자체 행정 가능한 컨트롤 타워’ 기사가 적시에 게재되고 바로 이어 김용락 기자의 책임자 처벌에 따른 기사가 받쳐주니 신문이 가는 방향이 건강하다. 기대에 부풀어 믿고 보던 ‘마산어시장 알바’는 이제 지역토박이 처럼 장사꾼이 다 되었다. 커피행상부터 생선, 젓갈, 과일, 건어물을 싣고 달리는 리어카는 벤츠보다 자랑스럽다. 창원시 해양레저관광의 랜드마크로 부상을 기대한 집트랙의 좌초 위기 기사는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잘 짚었는데 대안이 궁금하니 지속적 관심이 주문된다.


경남도 센터 통폐합 관련 후속기사 기대

◇김석종(경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위원= 18일자 1면 조고운 기자의 ‘道, 센터 99곳 중 12곳 폐지’ 기사를 보면 경남도는 센터의 유사·중복 및 운영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일제 정비를 추진한다고 했다. 하지만 22일자 1면 박준혁 기자의 ‘불 꺼지는 경남청년센터… 청년정책 동력 꺼질라’ 기사처럼 기 추진 업무 연속성 우려, 고용승계 등 이해 관계자들의 다양한 이슈가 존재할 것이므로 이러한 정책추진의 효과성에 대한 후속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태원 참사 이후 도내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됐으며, 안전대책도 줄줄이 보도됐다. 10일 보도된 ‘인파 밀집 위험, AI 기술로 감지해 위기경보 내린다’ 기사에서 확인된 위험예측 시스템도 안전 대응을 위한 관심의 첫걸음인 듯하다.

24일자 1면 차상호 기자의 ‘방위, 원자력 특화된 국가산단 2.0’ 추진 및 사설에서 창원산단이 직면한 한계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분야인 방산 수출 확대 및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는 중앙 및 지방정부의 공약사항과 맞물려 ‘국가산단 2.0’ 시대를 열 중요한 사업이므로 국가산단으로 지정되기를 바라며, 추구하는 모델과 산단 구축 효과에 대해 다루어 주길 바란다.


마산어시장 기획, 과거·현재 모두 담아 눈길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이슬기 기자와 이솔희 VJ의 17·24일자 10면 ‘지역자산 기록 프로젝트- 마산어시장 알바들’ 기획기사는 경제성장기 마산의 호황에 따라 번성했다가 그 영광이 사라져가는 우리지역의 자산을 기록으로 남기겠다는 연재취지를 표방하며 9월부터 연재되기 시작해 이달에는 ‘건어물 가게’와 ‘홍콩빠 추억을 품은 횟집’이 연재됐다.

취재진들은 취재원인 마산어시장의 상인들과 함께하며 서록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같은 시청각 기록물 등의 다양한 형식과 매체를 활용해 기사를 생성하고 있어 생동감 있고 신선했으며 재미있었다. 과거를 현재 시점에서 호출해 박제된 시대의 기록이 아닌 현재를 깨우는 힘으로 되살리고자 하는 노력에서 바람직한 언론의 역할과 사명감을 엿볼 수 있었다.

23일자 김재경 기자의 ‘멈춰 선 창원 집트랙, 운영 중단 위기’ 기사는 지역민의 관심과 지자체의 관광사업에 대한 열성이 컸던 만큼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기사였다. 그간 지자체 관광개발사업은 몰개성적으로 이루어져 체험형 레저활동 상품을 벤치마킹해 직간접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집트랙도 그중 하나다. 관광레저 수요 증가가 충분히 예측되는 추세에서 지자체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외자를 유치하더라도 전체 관광사업에 대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보완해야 한다는 것은 최근의 대형안전사고를 통해 온 국민이 체감하고 있다. 향후, 우리지역 관광레저산업의 현황과 실태, 문제점과 개선점 등을 제시하는 심도 있는 분석 기사를 기대한다.


중소기업 애로 해결 시스템 지속 소개를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 10일자 경제면 김정민 기자의 ‘중기 옴부즈맨 중진공 SOS Talk서 도내 중소벤처기업들 규제개선 건의’ 기사를 읽고 중소기업간담회인 ‘SOS 토크’가 2015년부터 중소기업의 규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중진공과 기업이 공동으로 개최해 온 합동간담회라는 사실과, 2018년 2월 옴부즈맨이 최초로 임명돼 간담회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중소기업의 규제와 애로혁신의 해결사로서 본 모습을 찾아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본문에서는 ‘간접수출 기업의 수출증빙을 위한 제도개선’, ‘측정 대행업의 지자체 등록 의무’ 등 참여기업들의 현장 요구사항을 청취해 건의하는 과정과 사전 건의된 안건들에 대해 조사된 답변을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 잘 전개돼 있었다. 요즘 국회에서는 정치·경제 불문하고 규제혁신의 필요성을 두고도 찬반이 늘 갈리고 있고 대기업 중심의 규제 일변도라서 중소기업의 당면 애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질 않는다. 지방정부도 개별기업의 건의에 대해서는 현행법의 테두리 내에서 답변하는 정도다. 기자를 통해 소개된 본 간담회가 더욱 범위를 넓혀 경남 경제의 뿌리이자 소중한 자산인 지방중소기업의 당면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해주길 기대한다.


이태원 참사 본질 바라보는 관점 아쉬워

◇한지선(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 위원= 1일자 1면 ‘변질된 핼러윈 행사, 무분별 수용 우려’ 기사가 1면에 ‘속보’로 적합한가. 10·29 참사의 본질을 바라보는 관점이 이게 최선인지 굉장히 실망스럽다. 약 일주일간 3면에 이태원 참사관련 기사를 모아 보도했고 ‘이태원 참사’ 경남에 미친 영향 기사를 통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읽을 수 있었다. 다만 재난보도준칙을 준수했는지 자체 준칙이 필요하지 않은지 내부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본다.

9일자 5면 어태희 기자의 ‘또 사라진 꿀벌 빈 통에 속터지는 양봉농가’ 기사에 이어 다행히 양봉농가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긴급예산이 투입된다는 ‘월동 꿀벌 지켜라 경남도, 방역 강화’ 기사가 보도됐다. 11월 이상고온 현상으로 인한 변화가 꿀벌만의 일이겠는가. 또한 21일자 2면 박준혁 기자의 창원시 ‘기후환경국’ 신설 소식이 있었는데 계속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기후위기 문제와 변화를 적극적으로 보도해주기를 바란다.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큰 행사 기사 말미에 안전·사고예방 안내를

◇김민철(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다. 당시 지역에서 상경한 대학생들도 사고를 입었다는 소식을 듣고, 우리 학과 학생들에게 급히 연락을 돌려 안부를 물었던 기억이 여전히 생생하다. 우리 학과 학생들의 피해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순간 안도했었지만, 이런 비극 앞에 우리 학생 남의 학생이 어디 있겠는가. 너무나 안타깝고 부끄럽고 비통하다.

경남신문 17일자 10면 박준영 기자의 ‘생명 구하는 심폐소생술 배우기’ 기사를 답답한 마음으로 정독했다. 10·29 참사 당시 SNS에 실시간으로 모자이크 처리 없이 업로드 되었던 현장의 심폐소생술 영상이 떠올라 덤덤하게 읽어 내려가기 어려운 기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또 다른 비극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본부터 다시 점검해야 한다. 직접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기사를 작성한 기자의 마음과 기획의도 역시 다르지 않을 것이다.

큰 규모의 도내 행사에 관한 기사 작성 시, 도민 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한 안내를 기사 말미에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 의미 있는 도내 행사를 널리 알리는 것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도민의 안전과 행복이 중요하다.


김해 시내버스 노사 갈등 지속 보도 만족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법규부장) 위원= 12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노동법 개정이 우려되는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노동계도 각종 현안들을 지역사회에 내놓고 있다. 경남신문은 이 중에서도 김해 시내버스 노사갈등을 도민들에게 꾸준히 전달했다. 14일자 5면 김용락 기자의 ‘협상결렬, 김해시내버스 파업은 수능 이후’ 기사에서 노사 갈등의 원인을 제시하는 등 심도 있는 기사로 도민들에게 다가갔다. 3일자 5면 농성 1000일을 앞둔 한국지엠부품물류비정규직지회 기사인 ‘우리에게 기념일은 복직하는 그날뿐’은 1000일이라는 기획력도 돋보였고, 추운 겨울 거리에서 살아가지만 꼭 복직할 것이라는 당당한 노동자의 모습도 의미가 있었다. 다만, 문답식 인터뷰를 읽으며 스케치 기사 형태로 이어갔어도 되지 않았을까 라는 고민이 들었다.

‘이태원 참사 책임지는 공무원 안 보인다’ 등 사설로 경남신문의 입장을 표현했다. 이태원 참사가 ‘시민중대재해’인 만큼 중대재해처벌법이 애초 법대로 갔으면 공무원에 대한 책임성을 부여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경남신문이 그동안 중대재해처벌법을 다뤄 온 비중에 비하면 이번 참사를 두고 중대재해처벌법을 거론하지 않았던 것은 아쉬웠다.

재난안전 보도, 언론사 책무 다할 것

◇조윤제 편집국장= 핼러윈 참사 이후 지속적인 보도를 통해 참사의 발생원인, 문제점, 사후 수습, 위기사태 대처법,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법체계 정비, 애도 분위기 등 심혈을 기울여 참사보도를 이어왔다. 상상할 수 없는 사회적 무방비로 무고한 인명이 참사당한 이번 사태를 묵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떤 행사를 하던 중에 대규모 인명피해가 일어났는데, 그 행사를 한번 점검해 보지 않는다면 언론사로서 책무를 다하는 것일까. 아울러 본지는 핼러윈 참사 보도에 있어서 재난보도준칙을 엄수했음을 밝혀드린다. 큰 규모의 도내 행사를 취재할 때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요내용 언급도 당부했는데, 충실히 수행하겠다. 정리= 김용락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