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내 환경단체 “주민동의 없는 취수원 이전 중단하라”

낙동강 취수원 민관협 회의 진행에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이 우선돼야”

기사입력 : 2022-12-01 20:50:33

속보= 지역환경단체가 최근 환경부 주관으로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민관협의체 첫 회의가 진행된 것과 관련, 주민동의 없는 취수원 이전을 중단하라고 규탄하고 나섰다.(1일 5면  ▲취수원 다변화 첫 의견수렴, 주민반발 여전 )

경남낙동강네트워크와 환경운동연합은 1일 성명서를 내고 “민관협의체로 주민동의가 형식적 절차로 전락 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환경부는 제대로 된 주민 의견수렴과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서 선 주민동의 후 사업추진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합천 황강 복류수와 창녕 강변여과수에 취수시설을 개발해 부산과 창원·양산·김해 등지로 공급하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달 30일 창녕·함안보사업소에서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사업 민관협의체 첫 회의를 진행했다. 이는 환경부가 취수원 개발 지역과 주민에게 사업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다.

환경단체는 취수원 이전은 낙동강 물갈등의 해법이 될 수 없다며 낙동강 원수 문제 해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환경부는 낙동강 남세균 녹조를 10년째 내버려 두면서 먹는 물만을 위해서 2조5000억여원을 들여 취수원 이전을 강행 중”이라며 “물갈등 해결을 위해 낙동강 녹조와 미량의 유해물질 등 수질 개선에 총력을 쏟아붓는 것이 효율적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환경부는 지금이라도 천문학적인 예산낭비로 낙동강 본류를 죽이는 낙동강 주민의 동의 없이 진행하는 취수원 이전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낙동강 유역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7월 창녕함안보 일대에 녹조가 기다란 띠를 이루고 있다./경남신문DB/
지난 7월 창녕함안보 일대에 녹조가 기다란 띠를 이루고 있다./경남신문DB/

어태희 기자 ttott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어태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