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중기청, 화물연대파업 피해접수센터 운영

정책 금융 추가지원 검토 등

물류 피해 최소화 적극 대응

기사입력 : 2022-12-07 21:13:45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중소벤처기업청(청장 최열수)은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사태와 관련해 중소기업·소상공인 피해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애로 해소 지원을 위해 ‘피해접수센터’를 설치해 운영을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가 13일째 이어지면서 물류 대란이 현실화되고, 시멘트·철강·자동차·정유 등 주요 산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자 중기부가 파업 장기화에 따라 내놓은 대비책이다.

피해접수센터는 수출입 중소기업 및 중소레미콘업계 등의 피해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가동된다.

센터는 전국 지방 중기청 및 중기중앙회 등 총 27개소에 설치됐다.

접수된 각 사례는 피해 상황 등을 검토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조치 가능한 사항은 유효한 지원정책으로 신속히 연계하고, 국토부·산업부 등 부처 간 협력이 필요한 사항은 관련 부처로 이관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대응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피해 규모가 확산될 경우 정책 금융·물류비 간접지원 등 추가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 하는 등 물류 관련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응할 방침이다.

최열수 경남중소벤처기업청장은 “지방청 피해접수센터를 통해 접수된 사례를 면밀히 파악해 신속히 대응해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경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6일 오후 4시 기준 시멘트와 철강은 파업 이전 대비 각각 40%와 50%의 출하 수준이며, 레미콘 미수급 피해는 도 발주공사 26곳, 공동주택 33곳, 민간공사 18곳 등 77곳으로 파악됐다.

정유의 경우, 자체 보유분으로 영업 중이며 주유소 협회를 통해 회원 주유간 직거래 수급으로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민 기자 jm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정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