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민주당, ‘부울경 특별연합 폐지규약안’ 통과 저지 총력전 선포

최종 의결 앞두고 본회의 방청 신청

도의회 본관 앞서 당력 집중 계획도

기사입력 : 2022-12-09 08:07:20

경남도의회의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규약안’ 최종 의결이 15일 예정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이 의안 통과 저지를 위한 총력전을 선포했다. 이날 본회의 방청을 신청하고 도의회 본관 앞에서도 당력을 최대한 모으는 등 저지 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8일 오후 도의회에서 ‘부울경특별연합 정상 추진 촉구대회’를 갖고 부·울·경 특별연합 중단에 나선 경남도정 규탄과 내주 예정된 부·울·경 특별연합 폐지규약안 통과 저지를 위한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상현(비례) 도의원은 “특별연합이 경남도가 밝힌 경제동맹과 달리 의미가 있는 이유는 지역민의 의견을 담을 수 있는 특별의회의 존재다. 박완수 지사는 의회와 함께 가고 싶지 않기에 이런 결정을 내렸는데 우리 도의원님이 스스로를 부정하는 결정에 동의하지 않으실 것을 믿는다”고 발언했다.

민주당 도당 이흥석 수석 부위원장은 “경남도의회에 민주당 의원이 4명, 부산시의회 2명, 울산시의회 1명이다. 선거 한 번 잘못하니 도민 행복이 이렇게나 피폐화된다고 생각해 억장이 무너지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14일에 상임위원회 의결, 15일 본회의 의결이 진행된다. 지역위원장을 비롯해 창원지역 당원 등 50여명 정도 본회의 방청을 신청하고, 도의회 본관 앞에서도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지난 10월 봉하마을에서 진행된 ‘부울경특별연합정상추진 결의대회’에 500명 정도가 모였는데 거기에 버금가는 힘이 없으면, 이 의안은 박완수 지사가 원하는 대로 ’날치기 처리될 수 있다”면서 참여를 촉구했다.

아울러 폐지규약안이 통과될 경우 부산경실련과 부산시당, 울산시당 등과 연대해 가처분 신청을 준비하는 한편, 행정소송을 통해 법적으로 다투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에 도민 소송인단을 대대적 모집해 법적 투쟁한다는 계획이다.

김현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