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리 환경 개선해 ‘폐암 없는 급식실’ 만든다

정부, 학교 급식종사자 안전대책 발표

조리실 환기설비·조리방법 등 개선

기사입력 : 2023-03-21 21:11:53

경남교육청이 앞장서 학교 급식종사자의 조리 환경개선 등 안전 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개선방안을 내놓았다. 경남교육청이 지난해 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논의했던 내용이 대부분 반영됐다. 교육부는 지난 14일 ‘학교 급식실 조리 환경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및 지원 △학교 급식 조리방법 및 급식환경 개선 △학교 급식종사자 개인보호구 검토 및 안전교육 실시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 관계기관 전담팀(TF) 운영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 건강검진 후속 조치 등이다.

경남교육청이 지난달 27일 주최한 ‘급식종사자 폐암 현안 토론회’./경남교육청/
경남교육청이 지난달 27일 주최한 ‘급식종사자 폐암 현안 토론회’./경남교육청/

◇급식종사자 폐암, 우려 목소리= 교육부에 따르면 서울·경기·충북교육청을 제외한 14곳 교육청의 건강검진 결과 2만4065명 중 0.13%(31명)가 폐암 확진 판정을 받았다. ‘폐암 의심(매우 의심 포함)’은 0.58%(139명)로 나타났다. 경남의 경우 대상자 3561명 중 3474명이 검진을 받았고 0.11%(4명)가 폐암 확진 판정을 받았다. ‘폐암 의심(매우 의심 포함)’은 0.51%(18명)로 집계됐다.

◇경남교육청 대책= 경남교육청은 지난해 1월 교육지원청 급식 및 시설담당자를 대상으로 환기설비 설치 가이드 연수를 실시하고, 2월에는 환기시설 개선 전담팀을 구성했다. 5월부터 조리실 환기 개선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현대화사업 학교 3곳(어방초, 삼계초, 창원초)에 대해 설계 컨설팅부터 환기 성능 평가를 진행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중앙부처에 학교 급식종사자에 대한 △폐암 건강검진 제도화 △급식소 작업환경 관리기준 마련 △공동 TF 구성·운영 등 폐암 대책(안)을 제시했다. 이후 지난 2월에는 폐암 관련 전문가 및 전문의 등을 초빙해 전국적으로 학교 급식종사자의 폐암과 관련한 정보 공유 및 대책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정부, 개선 대책=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 급식실 조리 환경개선 방안’은 학교 급식종사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한 조리실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 건강검진 등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우선 학교 급식실의 조리환경에 대한 개선을 지원한다. 특히 급식조리실에 대한 환기설비 개선 공통기준 마련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환기설비 개선이 필요한 전국 8274곳 학교에 1억원씩 지원해 2027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올해는 1799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기준 학교 급식실 환기설비 개선이 필요한 곳은 전국 9043곳(경남 972곳)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기준 개선율은 8.5%(769곳)로, 경남은 1%(972곳 중 10곳)로 집계됐다. 올해는 도내 126곳에 대해 환기설비 등의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조리방법과 식단도 개선한다. 조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조리퓸(cooking fumes: 고온에서 튀김이나 볶음요리를 할 때 발생하는 초미세입자)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리방법 개선도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기름을 사용해 고온으로 조리하는 요리인 튀김류와 부침류 등은 오븐을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튀김류는 주 2회 이하로 줄이고 대체 식단 및 조리법을 개발·보급한다. 급식 시설의 현대화도 추진한다. 또 급식종사자에 대한 근무환경 개선을 지원한다. 시도별 적정 배치기준 시행 및 인력 배치, 휴게실 등 휴식환경 개선은 물론 대체인력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정부 등 유관기관 전담팀 운영= 정부는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 TF를 운영한다. 교육부와 고용부, 시도교육감협의회, 시도교육청(서울·충남·전남·경남), 안전보건공단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TF를 통해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및 건강검진 후속 지원 등 시도교육청이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학교 급식종사자의 폐암 판정에 따른 건강검진 후속 조치도 지원한다. 교육청별로 상이하게 적용하고 있는 급식종사자 건강검진 지원 등에 대해 공통기준을 마련한다. 검진 대상과 방식, 항목, 추가 검진 지원 범위 등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광섭 경남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은 “학교 급식실 작업환경 개선은 고려의 대상이 아니라 당연히 선행되어야 할 사안”이라며 “좋은 환경에서 좋은 식단이 나올 수 있으며 우리 아이들도 즐겁고 건강한 급식을 할 수 있다. 임시방편적인 해결책보다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민영 기자 mylee77@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민영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