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 지사 “거북선 헐값 매각 과정 조사하라”

본지 보도 관련 실국본부장회의서

“시설물 목적 달성하도록 활용해야”

‘정부 의대 정원 확대’ 대응도 주문

기사입력 : 2023-05-22 20:26:31

속보= 박완수 경남지사가 거제에서 20억원 규모로 제작된 거북선이 13년 만에 154만원에 매각됐다는 본지 보도와 관련한 경위 조사를 지시했다.(17일 1면  ▲20억 혈세 들인 ‘거제 거북선’ 154만원에 팔렸다 ) ★관련기사 3면

박완수 지사가 22일 도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경남도/
박완수 지사가 22일 도 실국본부장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경남도/

박 지사는 이날 도 실국본부장회의에서 “거제에서 26억원이 투입된 거북선이 유찰 끝에 154만원에 낙찰됐다고 하는데 도대체 행정이 왜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관광 목적 또는 문화 목적 또는 역사를 알리기 위한 목적이든 그 목적을 달성했는지 검토하고, 목적을 달성하지 못 했다면 고장이나 파손이 될 경우 돈을 들여 수리를 해서라도 그 목적을 달성하도록 계속적으로 활용을 해야 되는 것인데 그걸 팔아 치운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지자체의 조형물과 시설물들이 본연의 목적을 다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을 지시하며 “해당 거북선이 어떤 경위로 제작이 됐고 어떤 목적으로 제작이 됐고 또 어떤 경위로 매각이 됐는지 과정을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본지는 20억원을 들여 건조했으나 미국산 소나무를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짝퉁 거북선’ 논란이 일었던 거제 거북선이 결국 154만원에 팔렸다는 사실을 17일 보도했다.

박 지사는 이어 최근 김해에서 발생한 오수관 준설 작업자 사망사건에 대해 “사고가 일어날 걸 알면서도 사전에 작업 공간에 대한 산소 농도와 유해가스 농도 측정을 하지 않거나 예방 장비를 갖추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것을 방치하는 것은 행정이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라며 “ 앞으로 이런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할 때는 유해가스 농도를 반드시 사전에 측정을 하도록 하고 또 고용부가 대비하고 있는 질식 예방 장비를 반드시 착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정비하고, 장비 착용을 의무화 등의 조례나 규정을 만들어서 앞으로 두 번 다시는 사고가 안 생기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입학생 감소와 재정 부실을 겪고 있는 지방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경남도가 대학 구조조정과 혁신을 이끌어 내 대학들이 산업인력을 지속 육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에도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지리적으로 가깝고 수산업의 중심지인 경남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정부시찰단 활동과 연계해서 도의 입장과 대책을 알리고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지사는 이어 감사원과 행안부에서 민간단체 보조금 감사를 실시한 결과, 도내에서도 일부 지적 사례가 있었다며 도민의 세금이 부정하게 집행되지 않도록 지도·감독에 철저를 기할 것을 주문했다. 이 밖에 △지자체의 투자유치와 지역개발을 위한 채무보증에 대한 검토△보행자 건널목 개선 노력 △민선8기 1주년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및 결산 △2024년 국비 확보를 위한 지속적 노력 △남해안 관광진흥 특별법 통과를 위한 노력 △경남투자청 발족에 따른 성과를 위한 노력 등을 주문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