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일준 의원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수상

‘지방소멸 대응 특별법’ 통과 등

기사입력 : 2023-06-01 08:10:51

국민의힘 서일준(거제) 의원이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입법 활동 우수의원에 선정됐다.

국회는 31일 본관 중앙홀에서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제3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서 의원은 우수한 법률안을 발의한 국회의원을 선정하는 ‘입법활동 부문’에 선정됐다. 서 의원을 포함해 여야 총 25명의 의원에게 상이 수여됐다.

서 의원은 지난해 5월 국회를 통과한 ‘지방소멸위기대응 특별법안’을 통해 수도권에 집중된 자원을 지역으로 분산하는 등 저출산·고령화문제 등을 포함한 지방의소멸 위기 대응에 본질적으로 접근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정부로 하여금 지방소멸위기대응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장과 시·도지사는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지방소멸위기 특별지역 지정, 개인·기업과 학교 등의 지방이전과 민관이 함께하는 ‘대통령 직속 지방소멸대응특별위원회’를 설치·운영할 근거도 담았다.

한편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은 지난 2021년 국회의원의 의정활동과 그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 시상함으로써 국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일하는 국회’를 구현하기 위해 신설됐다. 우수한 연구실적의 연구단체를 선정하는 ‘정책연구 부문’과 안건처리 등이 우수한 위원회를 선정하는 ‘우수위원회 부문’, 협력적 의정활동을 한 국회의원을 선정하는 ‘여야협치 부문’ 등으로 나뉜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