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선정

기사입력 : 2023-06-04 10:01:13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조감도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조감도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선정 위치도(제공=거창군)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선정 위치도(제공=거창군)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선정
거창군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선정

거창군이 도내 유일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에 선정돼 주거·문화·복지 중심 은퇴자 맞춤형 마을 조성 등으로 지역과 대학에 활력 증진과 지방소멸 대응 위기 극복이 기대된다.

 거창군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 7개 중앙부처가 공동으로 협력해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전국 7개소 자치단체를 선정해 추진하는 지역활력타운 조성 정부 공모사업에 경남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지역활력타운은 은퇴자·청년층 등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주거·문화·복지·일자리 등을 복합 지원해 살기 좋은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277억원을 투자해 거창읍 정장리 일원 2만9995㎡에 타운하우스 32세대와 단독주택 18필지 50세대의 도시형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복합문화센터와 시니어형 체육센터를 건립해 은퇴자 친화형 문화, 건강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 가속화와 학령인구 감소로 지역대학이 위기에 처한 당면 현안을 해결하고 베이비붐 세대 은퇴자들의 꾸준한 귀농 귀촌 인구 증가에 따른 주거 복지 기반 시설 수요 대응을 위해 이번 사업에 참여했다.

 특히 지난 1월 정부 공모사업 계획 발표와 동시에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선제적으로 준비해 경남도 평가와 중앙부처의 서류심사, 현장심사, 종합평가를 거쳐 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이번 은퇴자마을 조성을 1단계로 추진하고 2·3단계 계획을 수립해 거창형 의료타운 의료진, 승강기밸리 임직원, 산업단지 근로자, 청년층 정착을 위한 활력타운을 조성하겠다는 장기 계획을 제시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전국 7개소에 선정하는 어려운 공모사업에 선정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공모 사업을 통해 베이비붐 은퇴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은퇴자에게는 활동의 장을, 대학에 새로운 돌파구를, 지역에는 활력을 불어넣고 거창읍 강남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김윤식 기자 kimys@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윤식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