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남해안관광특별법 제정, 부산·전남도 협력해야

기사입력 : 2023-06-07 19:41:07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안’이 발의되면서 남해안을 국제적 관광 거점으로 만드는 초석이 놓여졌다. 경남·부산지역 국회의원 10명 공동으로 발의된 이 법안은 남해안권 관광 진흥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 발의한 정점식 의원과 강민국, 최형두 의원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이 기자회견까지 한 것은 남해안을 마냥 두고 볼 것이 아니라 힘을 합쳐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관광 요충지역으로 만들어 보자는 데 있다. 따라서 경남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부산과 전남 등 남해안을 끼고 있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도 필수적이다.

남해안권의 관광자원은 무한하다. 우리나라가 자원 없는 곳이라지만 남해안에는 천혜의 자연자원이 널려 있다. 효과적으로 활용만 잘하면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해양관광지로 탄생하기에는 충분하다. 남해안 프로젝트는 20여 년 전부터 중요한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취급돼 왔다. 남해안 3개 시도인 경남과 부산, 전남도가 뭉쳐 공동으로 동북아 경제 중심지로 지역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의 남해안특별법이 추진되기도 했다. 그만큼 남해안을 중요하게 봤다는 것이다. 현재 남해안 발전 분위기는 여건이 성숙된 상태다. 남해와 전남 여수시를 잇는 해저터널을 포함한 총길이 8.085㎞의 4차로 국도가 연내 착공 예정이고, 지난 2월에는 경남도, 부산시, 전남도가 해양수산부와 함께 남해안을 세계의 으뜸 해양레저관광 벨트로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발의된 법안이 신속하게 통과돼야 남해안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그것도 국가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균형발전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서울, 경기권 등에 치우쳐 있는 인프라를 지역균형에 맞게 방향을 잡는 것이 마땅하다. 그래서 부산과 전남의 적극적인 힘이 필요하다. 재정 지원 등에 대한 정부의 역할도 따라야 한다. “남해안권의 진정한 관광 부흥을 위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와 함께 여야를 불문한 공감대, 남해안권 3개 시도의 적극적인 추진 의지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정점식 의원의 기자회견 발언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