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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신년특집- 대한민국의 중심 경남] 조선산업

산단 조성·산업구조 고도화로 ‘조선 강국’ 부활 나선다

기사입력 : 2018-03-07 07:00:00


경남 조선 산업은 2015년 기준 지역 내 제조업 생산액 142조원 중 31조원(22.2%)을 차지하는 전통적인 주력 산업이다. 전국 기준 경남의 조선업 종사자 수 비중은 45%, 생산액 비중은 49%를 차지했다. 특히 조선산업 허리를 담당하고 있는 중형조선소는 중·대형 탱커 등 주력 선종에서 세계 1위를 선점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도내 대형조선소는 세계에서 발주되는 LNG선박 대부분을 수주한 바 있고 현재까지도 수주잔량 세계 1, 3위를 각각 차지하는 대표적 기업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다. 하지만 2013년 이후 세계적 유가 하락과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주량이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기업 경영상황이 악화됐고 인력 구조조정이 수차례 이뤄지는 등 도내 중대형조선소의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다고 경남의 조선해양산업에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최근 다행스럽게도 조선해양 분석 전문기관인 영국 클락슨 리서치에서는 2016년의 최악 상황을 벗어나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조선해양산업 시장은 꾸준히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남은 세계 1위 조선해양 강국의 저력을 다시 보여 줘야 할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다.

경남도는 위기에 빠져 있는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2023년까지 거제 해양플랜트 전문 국가산단 조성,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통한 재도약 추진, 조선해양산업 구조 고도화, 중소 조선해양기자재산업 지원 등을 통해 세계 1위 조선해양 강국 부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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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회 3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김승권 기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 조선해양산업의 미래를 대비해 준비하는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사업은 지난해 11월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 심의를 통과하고 정부 최종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다.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 일대에 조성할 계획인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458만㎡(육지 157만㎡, 해면부 301만㎡) 면적 규모에 1조73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23년까지 해양플랜트 전문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민·관 공동 실수요조합방식(SPC)으로 기존 대기업 야드에서 대기업 중심의 일괄생산방식에 따른 고비용·비효율 생산시스템을 대기업은 설계·건조, 중견기업·중소조선소의 모듈제작, 중소기업은 단품을 납품하는 대-중-소 상생협업의 해양플랜트 모듈 중심 생산체계로 구축된다.

또 산단조성 공사로 3조2925억원의 경제유발효과와 1만5499명의 고용창출효과, 산단운영(2027년 기준)으로 14조8051억원의 경제유발효과와 7만6430명의 고용창출로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 경남도는 조선산업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회복기에 대비해 지원대책을 수립하고 수주지원, 산업경쟁력 확보, 금융·세제 지원, 고용안정 등 4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에서 추진하는 대책은 공공선박 발주 등 일감확보 지원, 중형조선소 설계·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표준선형 및 기본설계 개발 지원, 조선해양산업 사업다각화 및 해외 마케팅 지원, 조선산업체 경영안정자금(300억원) 및 특례보증(362억원) 지원, 조선업 실직자 재취업 지원, 지방세 징수유예, 조선업희망센터 운영 등이다.

최근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형조선소를 살리기 위해 중형조선소 정상화 민관협의체를 2차례 개최해 조선산업 위기극복 종합대책과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 마련 대정부 호소문을 건의하는 등 지역 경제와 국가 경쟁력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중형조선소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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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화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내걸린 STX조선./전강용 기자/

◆조선해양산업 구조 고도화= 경남은 조선산업의 장기침체로 인해 성동·STX 등 중형조선소의 수주가 급감해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경남도는 조선해양 관련분야 전문가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친환경선박 시장 급성장에 따른 LNG 벙커링 클러스터 구축,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클러스터 조성, 친환경 선박 수리·개조 산업을 지난해 지역공약 사업으로 선정했다.

이후 지역공약 가시화 및 실현방안 도출 등을 위해 2017년 하반기부터 3개 연구용역에 각 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지난 10월과 올해 2월 두차례 지역공약 추진협의체 구성·운영을 통해 해당분야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 사업 실현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조선해양기자재산업 지원사업= 도는 위기업종인 중소 조선해양기자재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특화산업 위기업종 기술개발 지원,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업지원, 조선업 밀집지역 현장지원반 운영,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스마트시스템 구축, 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 해외 발주처 밴더 등록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특화(주력)산업 위기업종(조선기자재) 기술개발 사업은 위기업종으로 지정된 조선업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4개 과제 총 14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했고, 올해는 총 13억원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업지원 사업은 도비 5억원을 투입해 올 5월까지 13개 유망 기자재품목 시제품 개발을 지원, 대기업-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동반성장 협력체계 구축 등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율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조선업밀집지역 현장지원반 운영사업(국도비 2억원)은 어려움에 처한 조선기자재 업체의 애로를 현장에서 지원하기 위해 조선업 밀집지역인 창원, 거제, 김해 3곳에 전담창구를 구축했다. 올해는 기업별 맞춤형 지원사업 안내, 사후 모니터링 실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양플랜트 모듈산업 스마트시스템 구축사업은 ICT기반의 클라우드 생태환경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시범사업으로 도비 총 10억원을 투입해 전산화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다.

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 해외 발주처 벤더 등록 지원사업은 올해에도 총 4억원의 국·도비로 벤더등록 10건, 국제인증 20건 취득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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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언/ 송부용 경발연 원장 직무대행

“호경기 전환 시점 도래 … 기술·인력 등 재정비해야”


오래전 필자의 예측과 실제 상황을 보면 2016년 말 내지 2017년부터 세계 선박산업은 호경기로 전환되는 시점이었다. 즉 선박의 수명, 즉 20년 내외의 평균 선령(船齡)을 고려할 때 그 시점부터 선박의 교체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국내 업체들이 무리한 저가 수주와 외연확대 때문에 2011년 이후 지금까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많은 중형, 중소업체들이 문을 닫았고 설비는 낡고 우수한 설계와 기술인력들은 퇴직과 전직 및 해외업체로 빼앗겼으며, 우수한 숙련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으면서 기반과 설비, 설계와 핵심기술, 첨단기술과 숙련 인력 등 모두를 잃어가고 있다.

이제 도내 조선업은 지난 5~6년간의 힘든 시련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채권단 중심의 구조조정 이야기에서 탈피해야 한다. 다시 산단과 야드를 정비하고, 설계와 첨단기술 인력을 양성하며, 선박 핵심기술들을 개발해 장착하고, 우수한 숙련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안전과 품질의 고부가가치 선박을 건조해야 한다.

정부와 금융권 그리고 채권단은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을 서둘러 늘려야 한다. 그래야 늘어나는 발주량을 잡을 수가 있다. STX와 성동의 조속한 정상화 또한 시급하며, 각 업체들이 경쟁력 있는 분야를 선택해 특화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예측력을 높이고 전문경영인 체계를 강화하면서 정부와 학계, 연구계와 협력해 세계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첨단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접목해가면서 고부가가치화를 추구한다면 어떤 위기가 다시 오더라도 도내 조선업체들은 경쟁력을 지속할 수가 있다.

이종훈 기자 lee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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