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현대위아, 세계 최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 개발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개발

드라이브 샤프트·휠베어링 일체화 강정 높아지고 승차감·핸들링 향상

기사입력 : 2019-01-22 22:00:00


창원산단 내 현대위아(대표이사 김경배)가 기술적 한계로 100년 넘게 바뀌지 않은 자동차의 구동축 구조를 바꾸는 데 성공했다.

현대위아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Integrated Drive Axle)’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엔진에서 나온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축인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와 이를 바퀴에 연결하는 ‘휠 베어링(Wheel Bearing)’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두 제품을 하나로 만든 구동축을 개발한 것은 세계 자동차 부품사 중 현대위아가 최초다.

메인이미지
현대위아의 한 연구원이 22일 경기도 의왕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에서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을 시험하고 있다./현대위아/

현대위아의 IDA는 1920년대 드라이브 샤프트 개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쓰인 자동차 바퀴의 연결 방식을 완전히 바꾼 부품이다. 현재 양산되는 모든 자동차는 변속기에서 나온 동력을 드라이브 샤프트를 이용해 바퀴에 붙어 있는 휠 베어링까지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마치 볼트와 너트가 만나는 것처럼 이어져, 연결 부분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해 왔다.

IDA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끝 부분이 휠 베어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일체화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두 부품이 연결되는 곳에서 생기는 불량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한 것. 또 하나의 부품으로 만들면서 강성을 기존 제품보다 55%가량 높였고, 무게는 10% 이상 줄였다.
메인이미지

현대위아는 IDA가 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R&H, Ride & Handling)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봤다. 바퀴로 동력을 이어주는 부분에 달린 베어링의 직경을 종전보다 40% 이상 키운 덕이다. 더 큰 베어링을 활용해 강성을 확보했고, 이 부분에서 생기는 소음과 진동은 완전히 제거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IDA 적용으로 드라이브 샤프트의 ‘꺾임 각’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었다”며 “그 덕에 최소 회전반경이 크게 줄어드는 등 기존 차량과 전혀 다른 새로운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명용 기자 mylee@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명용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