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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마산 불법주정차 이대론 안된다 (상) 실태

길목 막고 차선 점령 ‘주차 무법지대’

기사입력 : 2019-05-30 22:00:00


대형사고나 응급환자 발생 시 1초를 다투는 긴박한 순간, 길목을 떡하니 막고 있는 불법주차 차량이 있다면 그야말로 난처한 일이다. 창원시에서는 유독 마산합포구·마산회원구 등 구 마산권만 견인업무를 아예 하지 않고 있다. 이는 근 10년 넘게 해묵은 문제로 지적돼 왔지만, 시는 예산상 문제나 지역 주차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사실상 이 문제에 손을 놓고 있다. 본지는 마산지역 불법 주정차 차량 실태와 경과, 해법을 3편에 걸쳐 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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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오후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동의 불법주차 24시간 단속지역 도로에 차량이 주차되어 있다./김승권 기자/

지난 29일 오후 4시께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 3·15대로. 이 도로 편도 3차선은 불법 주차차량들이 길게 줄지어서 차량 소통을 방해하고 있었다. 마산회원구 중리공단로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왕복 6차선 도로는 불법주차 차량으로 사실상 왕복 4차선으로 사용된다. 2.3㎞ 양 구간 2개 차로마다 주정차 차량들이 빼곡해 버스정류장 주변까지 점령하다시피 한 실정이었다. 또 마산합포구 내 곳곳의 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도 불법주차 차량은 널려 있었다. 차량들은 횡단보도 근처로도 침범해 운전자들의 시야를 가려 교통사고 위험을 키우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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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지역 불법주정차 ‘고질’= 문제는 이런 악성 불법 주정차가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라 고질적으로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30일 오전 다시 이곳들을 찾았을 때도 어김없이 불법 주정차가 계속되고 있었다. 시민들은 불법주차가 기승을 부리는 큰 이유로 견인이 안 된다는 점을 꼬집었다. 견인이 안 되다 보니 인도나 횡단보도, 곡각지 등 가리지 않고 주차를 한다는 것이다.

창원시 안에서도 마산회원구와 마산합포구 등 옛 마산권은 2008년 견인대행 업체가 부도가 난 이후 견인업무를 중단하면서 현재까지도 견인업무를 하지 못하고 있다. 불법 주정차 차량은 고정식 불법주정차 CCTV카메라로 단속을 하거나 주로 단속반이 CCTV카메라가 설치된 이동식 차량을 타고 단속을 한다. 승용차 기준 범칙금 4만원 스티커 발부만 가능하다.

◆경찰·소방서, 견인 호소= 경찰과 소방대원들도 견인의 필요성을 절실히 체감한다. 마산동부·중부경찰서 교통안전계 관계자들은 “횡단보도나 사고위험이 큰 교차로 등 빠른 견인 조치가 필요한 때가 많다. 마산은 특히 구도심 지역이기 때문에 도로 사정을 고려해보면 견인업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마산지역 한 소방대원은 “긴박한 순간에도 불법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특정 구역에 대해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아예 피하고 우회를 해서 진입하는 형편이다”고 지적했다.

◆성산·의창구는 수시 견인= 이와 반대로 성산구와 의창구는 지난 2005년부터 중앙동에 40면의 견인보관소를 운영하며 견인대행업체를 통해 견인처리 업무를 보고 있다. 이날 찾은 견인보관소에는 차량 20대가 견인돼 있었다. 견인된 이유도 다양했다. 차 앞 유리에 붙은 과태료부과 및 견인대상 스티커를 보면, 한 외제차는 이날 아침 상남동 한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 황색점선 구역에 주차했다 견인됐고, 다른 차량은 상남동에 있는 상가 주변 도로 곡각지에 주차했다가 견인됐다. 견인업무를 보는 업체 관계자는 “견인은 횡단보도와 곡각지, 이중주차나 교통방해 차량이 80% 정도, 나머지는 카메라 사각지대에 주차한 얌체차량, 자전거도로를 막은 차량 등이다”며 “구청에서 견인 스티커를 붙인 차량과 경찰요청을 받고 시급히 견인시키는 차량들이다”고 말했다.

◆구청별 단속실적 천차만별= 구청별로 주차 단속 실적과 견인 실적은 천차만별 차이가 난다. 지난해와 올해 최근까지 주정차 단속 집계를 살펴보면, 마산합포구 5만900건·1만9000건, 마산회원구 4만7200건·1만8700건, 의창구 5만5000건·2만건, 성산구 7만2100건·2만5000건, 진해구 2만7300건·1만2500건 가량으로 나타났다. 이 중 성산구와 의창구, 진해구는 지난해 각각 8843건과 2062건, 1820건을 견인했지만, 마산합포·마산회원구는 견인건수가 없었다. 이처럼 마산에서 차량견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지는 벌써 10년이 넘었다.마산합포·회원구 관계자는 "견인차량으로 단속을 하면 효과적이긴 하다"면서도 "지역의 특성상 주차공간이 부족해서 강력한 단속은 주민 반발이 있을 수 있어 부담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민영·김재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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