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안전인력 충원 요구 철도노조 파업 지지”

민주노총 등 창원중앙역서 회견

기사입력 : 2019-11-22 08:14:53
민주노총 조합원과 철도노조 파업 지지연대 경남시민사회 회원들이 21일 오후 창원중앙역 광장에서 철도 안전과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민주노총 조합원과 철도노조 파업 지지연대 경남시민사회 회원들이 21일 오후 창원중앙역 광장에서 철도 안전과 공공성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밀양역에서 철도노동자가 선로 노선 작업을 하다 열차에 치여 사망한 지 한 달, 도내 철도노동자들이 모여 안전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행진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철도노조 파업 지지연대 경남시민사회는 21일 오후 1시 30분 창원중앙역 광장 앞에서 철도노동자 등 150여명이 모인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철도와 정부에 “철도안전과 공공성 강화”를 촉구했다.

앞서 전국철도노조가 20일 전국적인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지역 시민들에게도 철도노동자들의 처지와 요구사항을 알리는 동시에 파업 결의를 다지기 위해서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창원중앙역에서부터 의창구 용호동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당사 앞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4조2교대 전환에 따른 철도안전 인력 충원 △공기업의 비정상적 임금체불 해소 △비정규직의 직접고용과 처우개선 합의이행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KTX-SRT 고속철도 통합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전국철도노조 박정규 마산지구역연합지부장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항인데, 부족한 인력을 뽑지 않고 ‘조근’(도와서 근무)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해당 역사의 부족 인력을 해당 역에서 채우지 않고 인접 역의 지원을 요청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창원중앙역의 경우 승하차 인원이 한 번에 700여명이 될 때도 있는데 2명이 근무를 하는 경우도 생기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슬기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