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4·10총선 여야 대진표 돋보기] ⑫ 창원시 성산구

야권 후보 단일화 최대 관심사… 중도층 표심이 당락 좌우

기사입력 : 2024-03-13 20:52:19

경남정치 1번지 전국적 주목 선거구
6번 선거서 진보 4번, 보수 2번 승리
야권 단일화 성사 땐 모두 야권 이겨
선거 구도가 22대 총선 분수령 전망

강기윤 “사람 북적이는 성산 만들 것”
허성무 “살고 싶은 창원, 행복한 성산”
여영국 “노동·진보 정치 가치 실현”
배종천 “모든 경험 녹여 창원에 헌신”


제22대 총선 후보 등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경남 정치 1번지’ 창원시 성산구 선거구가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지역구에서는 보수 강기윤 국민의힘 후보가 3선을 노리고 있고, 창원시장 출신 민주당 후보의 당선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선거구의 최대 관심사는 야권 후보 단일화 여부이다. 역대선거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는 당선을 불러왔다. 한편에서는 민주당과 녹색정의당, 진보당의 후보 단일화가 성사되더라도 지지율 저하 등으로 예전만큼 파급력을 가지지 못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역대 선거결과= 이 선거구에서 지난 제17대 총선부터 21대까지 총 5번의 선거와 1번의 보선에서 진보가 4번, 보수가 2번 승리했다.

제17대~18대 총선은 진보 정당인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각각 한나라당 이주영 후보와 강기윤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제19대 총선에서는 진보진영의 단일화 실패로 새누리당 강기윤 후보가 통합진보당 손석형 후보와 진보신당 김창근 후보를 꺾고 보수의 깃발을 꽂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제20대 총선에서는 정의당의 거물 노회찬 의원이 새누리당 현역 강기윤 의원을 눌렀다.

노회찬 의원의 사망으로 치러진 2019년 보궐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단일화 여론조사로 단일 후보가 된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자유한국당 강기윤 후보와 맞대결을 펼쳐 504표(0.54%p) 차이로 신승했다. 하지만 1년 뒤 21대 총선에서는 민주당과 정의당이 단일화에 실패하면서 미래통합당 강기윤 후보가 정의당 여영국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흥석 후보를 여유 있게 따돌렸다.

지역별로는 중앙동, 웅남동과 반송동, 용지동이 보수세가 강하다.

경남신문이 지난달 23~25일 모노리서치에 의뢰한 창원 성산구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4.4%p. 응답률 7.8%, 이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결과 중앙동, 웅남동 주민들은 응답자의 44.7%가 국민의힘 강기윤 후보를 지지했으며,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29.4%, 녹색정의당 여영국 10.2%로 나타났다.

또 반송동, 용지동 유권자들의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강기윤 41.0%, 허성무 36.4%, 여영국 6.4%라고 응답했다.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이 44.1%, 더불어민주당 28.2%, 개혁신당, 5.9%, 녹색정의당 3.7%, 진보당 2.4%로 나타나 보수색채가 강했다.

◇후보와 공약= 창원 성산구에서는 13일 현재 국민의힘에서 강기윤 후보가 공천을 받았으며, 더불어민주당에서 허성무 전 창원시장이, 녹색정의당에서는 여영국 전의원이 출사표를 던졌다.

국민의힘 공천에서 배제된 배종천 예비후보는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더 큰 창원, 더 좋은 성산’을 기치로 내걸고 3선 도전에 나섰다. 강 후보는 LG전자 근로자로, 중소기업 CEO를 거쳐 재선 도의원을 지냈다.

그는 대표 공약으로 △노후계획도시정비특별법의 특별정비구역 지정 △임기내 창원지역 개발제한구역 전면해제 △총 108홀의 파크골프장 조성 △창원국가산단 지원 특별법 제정 △제2국가산업단지 안에 유전자 세포치료센터 등 의료·바이오 첨단 산업을 포함한 4차 산업 기업 유치 △창원 의대 유치 △창원 공공형 키즈카페 설치 및 아동 중심형 보육의 질 개선 △창원 고등학생 대상 ‘천원의 저녁밥’ 제공 등을 제시했다.

강 후보는 “일 하나는 똑 소리 나는 강기윤은 한다면 반드시 한다”며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 개발과 재산권 행사 걸림돌 다 걷어 내고 사람이 북적이는 성산 만들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3선의 힘으로 더 큰 창원, 더 좋은 성산을 반드시 만들겠다”며 “창원의 위대한 재탄생, 그 변화의 시작을 저 강기윤이 3선의 힘으로 시작하고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진보당 허성무 단일후보는 성산구 상남동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해 평생을 한곳에서 산 창원통이다. 청와대 민원제도 비서관, 경상남도 정무부지사를 거쳐 창원특례시장을 역임하며 국정과 지방행정을 두루 섭렵했다.

허 후보는 ‘청년고용국가산단특별법’을 1호 법안으로 공약했다. 창원국가산단 대개조를 통한 세계 1등 디지털제조업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디지털 세대 청년 인재의 육성과 공급, 스마트근로환경 조성 등에 관한 내용을 담는다. 또 창원경제부흥과 성장을 위해 △노후단독주택지 주거환경개선 및 도시의 효율적인 관리·지원 특별법 제정 △노후계획도시 선도지구 창원 선정 추진 △파크골프장 증설 △소상공인 자영업자 금리 인하 추진 △에너지패권도시 인공태양 수출 △방위사업청 창원 지청 설립 등을 약속했다.

허 후보는 “살고 싶은 창원, 시민이 행복한 성산구를 만들기 위해 항상 시민과 소통하는 정치인이 되겠다”며 대통령 비서관, 경상남도 정무부지사, 창원특례시장을 거치며 쌓은 행정 경험으로 대한민국 대전환의 서막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여영국 녹색정의당 예비후보는 녹색당과의 통합과 재창당 등으로 지난달 29일 최종 후보자로 선출된 뒤 선거운동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 후보는 스물두 살 무렵 노동운동을 시작으로 항상 일하는 사람들과 울고 웃고, 도의원 시절 경남도민과 함께 창원시민과 함께 무상급식과 진주의료원 폐지에 맞서 싸웠다. 또 상가임대차법 제정 서명운동, 카드수수료인하 경남 집행위원장을 맡아 활동하는 등 자영업자들과도 함께해 왔다.

여 후보는 △너도나도 모두의 신노동법 △탈탄소 기반 창원 공단 체인지 △지역공공은행 설립 △창원형 e음카드 도입 △정년퇴직으로 인한 빈자리에 정규직 채용 의무화 등을 대표공약으로 제시했다.

여 후보는 “그동안 시민들의 삶에 어떤 변화도 만들지 못한 양당 대결정치를 막아낼 수 있는, 윤석열 정권의 폭주를 견제할 적임자, 노동·진보정치의 가치를 실현할 창원성산의 적임자 바로 여영국이라고 감히 말씀드린다”며 “다시 한번 여영국의 손을 잡아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무소속 배종천 후보는 공천 탈락 이후 당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유권자의 평가를 받는다.

배 후보는 오랜 시간 창원시 성산구 신촌에 거주하며 창원시의회 4, 5, 6대 의원으로 있으면서 구 창원시의회 의장, 통합창원시의회 의장을 역임하고 창원시 시설공단 상임이사를 지냈다.

배 후보는 △창원국가산단 재도약(방위 산업의 메카 산업단지 조성, 유럽, 원자력 산업 재도약 육성 지원책 마련, 에너지 산업 융·복합단지 중심 산업 업종 지정) △아이 키우기 좋은 성산! 노후 보내기 좋은 성산 △주거생활환경개선 △청년이 살고 싶은 성산(청년 고용 촉진을 위한 기업 지원 제도 확립,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한 산·학·연의 네트워크망 조성, 창업·취업 교육 등 청년 지원 센터 확대 조성) △펫코노미 시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창원을 대표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는 “지방의회 등 지방정치에 몸담은 지 20년이지만 열정에 비해 창원시를 위해 해낼 수 있는 일에 한계를 느껴 중앙정치에 도전한다”며 “지역민의 염원과 지역발전을 위해 그동안의 모든 경험을 녹여 창원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관전 포인트= 이 선거구 최대 관심사는 야권 후보 단일화 성공 여부이다. 최근 6차례의 총선과 보궐선거에서 민주진보진영이 후보 단일화를 이뤘을 경우 승리했다.

이에 이번 총선에서도 총선승리경남연석회의와 창원지역 노동자선언 준비위 등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를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허성무 후보와 진보당 이영곤 후보는 지난 12일 허 후보로 단일화를 성사시켰다.

하지만 단일화의 마지막 퍼즐인 녹색정의당 여영국 후보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현재로서는 완주 가능성이 높다.

이 지역구는 보수와 진보의 중간에 있는 중도층(부동층)의 표심이 승패를 가를 것이란 관측이 많다. 야권 단일화 성공 땐 중도층이 결집하고, 실패할 땐 중도층이 투표에 불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